정윤회 씨를 둘러 싼 만만회가 1일 세상을 흔들고 있다.

[코리아데일리 오경화 기자]

세계일보의 보도를 통해 이에 대한 내용일 알려진 후 청와대는 “근거 없는 소설 중에 소설”이라며 강하게 반박했다. 그러면서 후폭풍 차단을 위해 국회와의 소통에 본격 나섰다.

▲ 청와대와 원안은 박지원 의원
이 같은 논란 속에 원내대표를 지낸 새정치민주연합 박지원 의원은 1일 한 라디오에서 박 대통령의 인사스타일과 관련해 “비선라인이 인사를 하고 있다는 의혹을 국민과 정치권 등에서 갖고 있지 않느냐”며 “일부 인사의 추천을 청와대 비선라인인 ‘만만회’에서 했다는 말이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박 의원은 방송에선 구체적 언급을 하지 않았다.

박 의원은 “(만만회는) 이미 정치권에서는 알려져 있다”며 “한 언론에도 나온 것 같은데, 만만회는 이재만 대통령총무비서관과 박 대통령의 동생인 박지만 씨, 박 대통령의 옛 보좌관인 정윤회 씨를 지칭하는 것이라고 들었다”고 말했다. 이어 “대통령이 여론을 더 잘 파악하기 위해 비선라인과 소통할 수는 있다”면서도 “(만만회는) YS(김영삼 전 대통령) 시절 아들인 김현철 씨가 국정을 농간한 것과 똑같은 것 아니겠느냐”고 그에 대한 실체에 대한 근거를 갖고 있음을 내포해주목된다.

이에 대해 청와대는 “어처구니없다”는 반응이다. 비선라인의 인사 개입에 대해선 “있을 수 없는 일”이라는 것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최근 인사 실패는 예상치 못한 ‘뜻밖의 변수’로 일어났다”며 “누구도 원치 않는 상황이었고, 다 잘해보려다 일어난 일인데 비선라인 운운은 소설 중에 소설”이라고 반박했다.

▲ 청와대 정문
청와대 일각에선 야권의 비선 라인 공세에 정치적 의도가 깔려 있다고 보고 있다.

그러나 문제는 여권에서도 이번 기회에 청와대 인사시스템을 손질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는 점이다.

이에 따라 청와대의 인사시스템은 어떤 식으로든 개편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여 주목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