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이은 ‘황우여’ 악재 내각개편 기폭제 거센 후폭풍

[코리아데일리 이상규 기자]

박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현재 수능 출제 방식을 재검토해서 수능을 시작한 근본 취지, 수능을 왜 시작했는가 하는 취지가 바르게 실천되도록 재검토해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근본적인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한 이후 정가 일각에서 항우여 교육부 장관의 낙마설이 나돌아 주목된다.

이에 대해 새정치민주연합 등 야당도 지난25일부터 ‘황우여 퇴진론’에 힘을 싣고 있다.

이들의 주장은 201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오류 사태와 관련해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이 사퇴론을 내세우는 주장의 발단이다.

 
새정치연합 백재현 정책위의장은 최근 원내대책회의에서 “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이 자진사퇴를 했지만, 사퇴로 해결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며 “교육 당국은 피해와 혼란을 최소화할 대책을 철저히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다른 야당의 중진의원은 “황 부총리는 이번 혼란에 대해 국민 앞에 사과하고 원인을 규명, 운영 전반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밖에 다수의 야당 의원등이 지난해에 이어 또다시 출제오류가 발생한 데 대해 무책임을 넘어 횡포에 가깝다면서 “평가원장 사퇴로 끝날 일이 아니라, 정부는 황 부총리 사퇴와 담당자 처벌로 책임지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는 실정이다.

이 가운데 일부 야당의원들은 박근혜 대통령의 사과도 요구하고 나섰다.

통진당의 한 의원은 “마음이 허약한 아이들은 이 상황에 어떤 나쁜 일이 생길지 모르는 상황”이라며 “그런데 대통령은 기타를 치며 환히 웃는 모습을 보여주나. 부모 가슴에 대못을 박고, 미래로 나아가려고 하는 학생 가슴에 대못을 박았다”고 주장하면서 황 장관의 퇴진은 당연하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또 “대통령이 미안하다, 사과한다, 조치를 취하겠다고 말해야 한다”면서 “연일 거짓말을 해도 괜찮은 대통령, 누리과정에 대해서도 거짓말하는 대통령에 대해 국민은 분노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정가의 전문가들은 “현재 황우여 장관의 경질이나 사퇴는 당장 일어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만약 여론이 악화돼 경질이나 사퇴가 이뤄진다면 현재 정가에서 나도는 내각 개편과 연관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해 주목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