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달러 환율 1,100원 상향돌파 급등세 시장 변동 우려

[코리아데일리 서보원 기자]

원·달러 환율이 엔화 약세로 1,100원을 상향 돌파하는 등 급등세를 보이고 있어 주목된다.

전문가들은 엔화 약세 경향과 국내 환율의 동조화 현상을 고려할 때 원·달러 환율이 1,100원대 이상을 지속할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이는 미국이 내년 중반 이후 기준금리 인상을 예고한 반면 일본은행(BOJ)은 완화적 통화정책을 펼치고 있어 엔·달러 환율이 상승세를 유지할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일본 소비세 인상 연기가 확정되면 일시적인 엔화 강세가 나타날 수 있으나 엔화 약세라는 대세에는 큰 영향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네고(수출업체 달러화 매도) 물량과 외국인 주식 순매수 등이 상승세를 제한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와 주목된다.

한편 원·달러 환율이 장중 달러당 1,100원선으로 다시 올라선 것은 지난해 9월 이후 1년 2개월여 만이다.

지난 12일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엔·달러 환율 상승 여파로 오전 장중 1,102.9원까지 오르기도 했다. 전 거래일 종가보다 11.3원 급등했다.

엔·달러 환율은 일본의 소비세 인상 연기와 관련해 국회 조기해산 전망까지 나오면서 전날 달러당 116엔선을 돌파하는 등 2007년 10월 이후 최고점을 경신하고 있는 것.

일본은 지난 4월 소비세를 5%에서 8%로 올렸으며, 내년 10월 8%에서 10%로 올리는 2단계 인상 계획이 예정돼 있다.

이 같은 현상은 아베 내각이 소비세 추가 인상을 결정해야 하는 시점이 다가오자 재선거를 통해 새 판 짜기를 시도하는 것이기에 시장이 이런 분위기를 감지하고 엔화 약세와 니케이지수 상승에 베팅하고 있는 전망 때문이다.

엔화 약세가 원·달러 환율 상승으로 이어지는 것은 주형환 기획재정부 1차관의 '원·엔 동조화' 발언 이후 원·달러 환율과 엔·달러 환율이 뚜렷한 동조세를 보이고 있다.

이에 대해 외환당국 한 관계자는 “엔·달러 움직임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있다”며 “엔·달러가 빠르게 움직이며 충격을 주고 있는 상황이지만 우리 시장이 이를 충분히 품어내고 있고 필요 시 변동성을 받아들일 필요도 있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