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아들의 교육이 정치권의 논쟁으로 학부모들이 들고 일어났다.

[코리아데일리 이규희 기자]

정치권의 무상급식 예산지원 중단으로 촉발된 '무상급식'과 '누리과정(취학 전 3~5세 아동보육비 지원사업)'에 대한 논란이 정치권을 벗어난 국민저항을 운동으로 확산될 조짐을 보여 주목된다.

6일 정치권을 비롯한 시민단체, 국민들 특히 유아를 둔 학부모들의 저항이 일자 새누리당은 이번 논란이 '재정 악화' 때문이라는 입장을 견지하며 '정책 우선순위의 재조정' 의지를 보인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누리과정 예산에 대한 국가 책임을 강조하며 또 다른 대여공세의 무기로 삼고 나섰다.

경상남도 무상급식 예산 논란에 대한 실태 파악을 요청해 전날 보고를 받은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6일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예산의 적절한 편성과 전략만으로 현 상황을 극복하기에는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정책의 우선 순위에 대해 다시 생각하고 재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정부와 지자체, 교육청 간 정책 우선순위를 재조정하는 문제에 대해 타협과 대화의 지혜를 발휘할 때"라며 "정책 우선순위는 무엇보다 수혜자인 국민을 우선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그러면서 "갈등의 원인은 중앙은 중앙대로 지방은 지방대로 세수가 부족해서 재정 상황이 열악해졌기 때문"이라며 "재정 부족을 타개하기 위해 교육청 예산이 적절히 편성되고 있는지, 과도한 행사, 선심성 사업 등 불필요한 예산은 없는지 잘 따져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 교육재정파탄위기극복과 교육재정확대를 위한 국민운동본부를 비롯한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이 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자하문로 청운효자동사무소 앞에서 무상보육·무상급식 파탄위기 대통령 해결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이 같은 여권의 반응에 대해 새정치연합은 '3~4세 아동 누리과정 국가책임 강화'를 10대 핵심 증액사업 리스트에 포함시키는 등 이번 예산 국회에서 핵심 사항으로 부각시키는 모양새다.

이는 서민정당의 이미지 부각은 물론 2010년 6·2 지방선거 당시 '무상 시리즈'로 반사 이익을 얻었던 학습 효과를 통해 야권 지지층의 결집을 끌어내겠다는 포석으로 보인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야당 간사인 김태년 의원은 MBC 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법률체계상으로 보나 지난 대통령 선거에 있어서의 공약으로 보나 어린이집과 관련해선 국가예산으로 하는게 맞다"며 "대통령이 약속한 국책사업을 국가가 책임지지 않고 일방적으로 지방교육청에 이 사업을 떠넘겨버린 것"이라고 밝혔다.

김 의원은 "누리과정 때문에 무상급식을 건드리는 문제는 말이 안 된다"며 "무상급식은 보편적 복지 차원에서 학교에 다니는 아이들에게 급식을 제공하겠다는 것이다. 이건 시도교육청에서 책임지고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야당 간사인 이춘석 의원도 YTN 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아침'에서 "사실 무상급식이라는 문제는 사회적으로 이미 합의가 된 것"이라며 "아이들을 키우는 것과 밥 먹이는 것은 다 같은 문제다. 누리과정이든 무상급식이든 다 해야 한다"고 말했다.

윤관석 의원 역시 논평에서 "복지 과잉을 핑계로 아이들의 급식 지원을 중단하는 복지국가는 세상 어디에도 없다"며 "아이들의 밥상으로 거래하는 행위를 멈추고 차질 없는 무상급식이 이뤄질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김성수 대변인도 브리핑을 통해 "우리 아이들을 키우는 문제를 놓고 이런 식으로 장난치듯 말을 뒤집을 일이 아니다"면서 "박근혜정부가 대선 때는 누리과정에 대한 국고 지원을 약속하며 생색을 내다가 이제 와서 그렇지 않아도 열악한 지방교육 재정에서 부담하라고 떠미는 것은 어처구니 없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