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데일리 이옥희 기자]

헌법재판소의 국회의원 선거구 재조정결정을 정치권 일각에서 '의석수 늘리기'로 돌파하려는 움직임이 나타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31일 MBC라디오에서 김성곤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현재의 의석 수가 많은 것이 아니다"라며 "국민 정서상 거부감이 들 수도 있지만, 의석 수를 늘리는 것도 인구 증가분을 고려해 하나의 방법"이라고 주장했다.
"현재 헌법에서는 200인 이상으로만 규정이 돼 있다. 300명을 넘기더라도 문제가 될 것은 없다"며 다른 국회 관계자도"오히려 많은 국민들의 뜻을 반영할 수 있다는 긍정적 효과도 과소평가 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62곳이 246개 국회의원 선거구 가운데 재조정 대상이 되는 만큼 차제에 선거구를 늘려 후폭풍을 줄이자는 주장인 셈이다.

하지만 이러한 주장이 고개를 드는데 우려의 목소리 또한 만만치 않다. 정치권 전체가 국회의원 기득권 지키기를 위한 '꼼수'로 비쳐지며 욕을 먹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한 정당 관계자는 "선거구 조정이 원만하게 이뤄지지 않으면 과거 사례를 봐도 결국 의석 수를 늘리려 할 것"이라며 "그러나 이는 현직 의원들의 '밥그릇 지키기'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애초에 의석 수를 '200인 이상'이라고 모호하게 규정해 정확한 숫자를 정해놓지 않은 나라는 한국 뿐"이라며 "이번 기회에 정확히 의원 정수를 못박는 것도 매번 불거지는 의석수 논란을 차단하는 좋은 방법"이라고 김 교수는 말했다.

지역구 수가 늘어날 경우 이처럼 의석 수를 그대로 유지해야 한다는 여론이 우세한 것을 감안, 통합·분구 결과 비례대표를 줄여 조정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이날 KBS라디오에서 정우택 새누리당 의원은 "의원 수를 늘리는 것에는 국민이 동의하지 않을 것"이라며 "지금 비례대표가 54석인데, 15~16대에는 46명이었다. 10명만 줄인다고 해도 많은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이 같은 방안 역시 일부 전문가들은 허점이 있다는 의견을 내고 있다.

이재오 새누리당 의원은 KBS라디오에서 "기초의원이나 광역의원에게 지방자치를 맡긴다는 취지에서라도 지금의 소선거구제를 바꿀 필요가 있다"며 "국회의원 선거는 중대선거구제로 해서 의원들이 국정에 전념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고 의견을 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