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홍원 국무총리가 31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정치분야 대정부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코리아데일리 이옥희 기자]

정홍원 국무총리는 31일 박근혜 대통령이 세월호 참사 직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방문하기 전까지 7시간 동안 "대통령이 하실 수 있는 일은 다 했다"고 말했다.

이날 정 총리는 국회 정치분야 대정부질문에서 김동철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7시간 행적 의혹'을 거듭 제기하자 "온 신경이 거기에 가 있었고, 모든 장비와 인력을 동원해 최대한 구출하란 게 일관된 메시지였다. 중대한 사고가 발생했는데 일국의 대통령이 잠시 눈을 돌릴 수 있었겠느냐"면서 이같이 강조했다.

이어 "(서면보고서를) 읽은 정도 이상이었을 것이고, 전화도 현장에 있는 지휘책임자에게 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할 수 있는 노력을 다 했는데, 10분 간격으로 대통령이 자꾸 이래라 저래라 하면 일선에 혼선이 있어 더 어려울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7시간 의혹에 대해) 계속 의문을 갖는다고 하니 여러경로를 통해 밝혀질만큼 밝혀진 마당에 참 딱하다"고 했다.

또한 김 의원이 "장관, 청와대 수석들과 대통령이 소통을 제대로 하지 않는 것 아니냐"고 하자 "대면보고를 많이 하고 있다. 노출이 잘 안돼 오해가 일어나는 것 같다"고 정 총리는 답변했다.

전시작전통제권 전환 시기 연기와 관련 정 총리는 "지금 전환하는 건 북한의 3차 핵실험 등 급변상황에서 안보를 약화시키고 북에 오판 기회를 제공할 수 있어 조건을 갖춘 뒤 전환하자는 것이지 안하겠다는 뜻이 아니다"라며 "박 대통령도 장관이나 저에게 기회 있을 때마다 (그렇게) 이야기해왔다"고 전했다.

4대강 문제와 관련, 진상조사위 차원에서 정 총리는 철저히 조사하고 있으며 방위산업 문제는 철저히 수사해서 비리를 밝힌 뒤 제도개선까지 철저히 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