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5일, 두레풍물 부문과 더불어 어린이국악 경연대회 소식

▲ 2014 전국농업인 두레 풍물 경연대회 포스터

 

[코리아데일리 오경화기자]== 전국 농업인의 화합과 친목을 도모하고, 대동정신을 고취시키기 위해 매년 농림축산식품부와 국악방송이 개최하고 있는 “전국 농업인 두레풍물경연대회”가 올해로 8회째를 맞는다.

11월 5일 수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충남대 정심화 국제문화회관에서 젊은 명창 ‘남상일’의 사회로 펼쳐질 ‘2014 전국농업인 두레풍물경연대회’는 농업인의 문화 복지향상과 농촌전통두레문화전승발전을 위한 국내 유일의 순수 생활국악 경연대회로, 그 동안 전국 농업인들의 긍지와 자부심을 고취시키는 신명의 축제로 성장해 왔다.

각 고장 고유의 향토색 짙은 풍물의 활성화를 통해 일과 삶이 결합된 두레풍물의 가치를 재발견하고 각 지역의 자연환경, 풍습, 역사 등을 보전하고 재현하는 가운데 옛 전통사회의 미덕인 두레정신문화를 되살리는 촉매제로써 향토문화 창달에 힘써오고 있다.

또한, 대도시에 비해 상대적으로 소외되고 있는 농촌초등학교어린이를 대상으로 전통문화예술에 대한 참여의 기회를 확대함으로써 전통문화예술에 대한 향유의 기회를 제공하고, 전통문화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해 올해 처음으로 실시하는 ‘덩더쿵 어린이 국악경연’은 전국에서 20개 팀이 본선에 올라 판소리, 민요, 사물놀이부문에 열띤 경연을 펼칠 예정이다.

두레풍물부문 대상엔 상금 700만원과 함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이 주어지며, 어린이국악부문 금상엔 소정의 상금과 충청남도 도지사상이 주어지는 등 시상내역도 푸짐하다. 참가자격은 서울 및 광역시를 제외한 농업인과 농촌 거주 어린이에 한하며, 어린이국악부문은 판소리, 전통민요, 사물놀이 세종목만 시행된다.

오후3시경, 경연이 끝난 후 시상에 앞서 국악방송이 마련한 축하공연 이어 진다. 뒤풀이 형식으로 마련된 축하공연은 각 장르별 국내정상급의 국악인들이 출연해 신명나는 공연을 보여줄 예정이다. 국민명창 김영임과 국악계의 싸이 남상일, 리틀 최승희 석예빈, 아이돌 타악그룹 ‘진명’ 노래하는 대금연주가 전명신과 젊은 소리꾼 ‘한금채’ 국악방송예술단과 여성 민요그룹 ‘비타민’이 출연하여 가을 한낮의 신명을 여러분에게 선사할 것이다.

한 여름 들판에서 흘렸던 땀방울이 알찬 열매로 되돌아오는 계절입니다. 이런 가을의 풍요로움을 신명의 풍물로 승화시킨 옛 농민들의 흥과 멋을 느낄 수 있는 자리에, 전국의 농업인 여러분 및 관계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협조가 필요하다.

공연실황은 국악방송라디오와 웹TV, 아이넷 TV를 통해 전국에 방송될 예정이다. 공연은 무료 (문의는 02) 300 996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