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5년 예산안을 앞두고 결의찬 새누리당 지도부

[코리아데일리 이상규 기자]

국정감사가 마무리되면서 새누리당이 오는 12월2일 예산안 처리를 위한 본격적인 채비에 들어가면서 야당과 설전이 예고된다.

이에 앞서 새누리당은 예산안을 법정 기한 내에 통과시키기 위해선 각 상임위별로 다음달 13일까지는 처리해야 한다고 제시하면서 새정치민주연합을 향해 예산 심의에 협조할 것을 당부했다.

여야는 오는 30일 예산안 공청회를 시작으로 31일부터 나흘간 분야별 대정부질문을 진행한 뒤 11월6일부터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가동키로 했다.

▲ 국회 사무처 직원들이 내년도 예산안 자료 챙기기에 주력하고 있다.
이완구 원내대표는 28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어떤 일이 있어도 12월2일에 예산안 통과를 목표로 준비하고 있다"며 "12월2일에는 예산안 통과가 반드시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동시에 민생법안도 야당과 긴밀하게 협의해 상황에 따라 통과되도록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김재원 원내수석부대표는 예산 심의 일정과 관련해 "기본적으로는 11월6일까지 예산심사를 마치고 의결해서 예결위로 넘겨줘야 하지만 현실적으로는 어렵다는 상임위가 많다"며 "상임위별로 적어도 11월 6일 오전 10시까지 상정하고, 13일 자정까지는 처리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김영우 수석대변인은 "새정치연합이 법안소위 복수화 주장을 되풀이하면서 일부 상임위 법안소위 구성조차 못하게 하는 것은 갈 길이 먼 국회의 발목을 잡는 것"이라며 "예결위 일정이 빠듯한 만큼 상임위 차원에서 시간이 조금만 지체돼도 예산안 심의에 심각한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 예정시간대로 예산안 처리가 될지에 대해 정가의 시선이 모아지고 있다.
그러면서 "각 상임위는 지금도 빠듯한 예결위 일정에 지장이 없도록 상임위별 예산안 심의에 바로 착수해야 한다"며 "새해 예산안이 법정 시한을 지켜 처리되고 각종 민생법안들이 조속히 처리될 수 있도록 야당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한다"고 밝혔다.

새누리당은 법안소위를 구성하지 못한 상임위의 경우 전체회의를 통해서라도 예산 심의를 진행할 것을 요구했다.

현재 국회 정무위원회를 비롯해 기획재정위(기재위), 교육문화체육관광위(교문위),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농해수위), 산업통상자원위(산업위), 환경노동위(환노위) 등 6개 상임위는 법안심사소위원회 복수화 문제로 소위 구성을 못한 상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