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데일리 서보원 기자]

지방세 담뱃값과 인상에 이어 전국의 공공요금까지 들썩이고 있어 서민 부담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정부와 지자체에 따르면 22일 서울시와 경기도, 인천시 등 수도권 지자체들은 버스와 지하철 요금을 내년 초에 인상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이들 지자체는 광역버스 입석 금지로 운행 버스가 늘어나면서 운수업체의 부담이 증가해 기존의 버스, 지하철 운영 적자에 요금 인상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수도권 대중교통 요금은 보통 서로 연동해서 조정하는 데, 최근 실무자 간에 요금 인상 필요성에 대한 공감이 있다"고 서울시 관계자는 전했다.

다음달께 서울시는 요금 인상안을 시의회에 제출할 계획이지만 요금 인상 폭과 인상 시기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현재 인천 지하철 요금은 2012년 2월 인상된 이후 그대로 유지되고 있다, 성인 기준으로 현금 1천150원, 카드 1천50원이다.

대중 교통요금뿐만 아니라 수도요금도 인상하는 방안을 인천시는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수자원공사 최계운 사장은 최근 국정감사에서 "현재 물값이 원가의 83∼85% 수준이다. 원가 정도는 받아야 한다"고 말해 수도요금 인상 가능성을 내비쳤다.

하수도 요금과 쓰레기봉투를 올리는 지자체들도 있다.


지난해 용인시는 9월과 올해 1월에도 쓰레기봉투 가격을 올렸다.

내년부터 세종시도 상하수도 요금을 인상하는 것을 검토 중이며, 이천시는 하수도 요금을 내 년부터 2018년까지최고 4.3배 올릴 계획이다.

고속도로 통행료 등 중앙 공공요금도 인상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물가 상승률을 고려하면 2년마다 5% 정도를 올려야 한다"고 정부의 한 관계자는 전했다.

강원도의 주요 시들은 시내버스 요금을 이미 이달부터 일제히 올렸다.

서민 생활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공공요금이 한꺼번에 올라가면 서민에 상당한 부담이 될 수 있다.

현재의 가격과 공공이 요금원가에 미치지 못하는 어려운 점을 고려하더라도 공공요금 인상 시기의 분산과 인상 폭 최소화 등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