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대통령

[코리아데일리 이상규 기자]

청와대와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정면충돌했다.

무엇보다 김 대표의 개헌론을 놓고 청와대가 사실상 공개적으로 강한 불만을 드러내고 김 대표 역시 불편한 기색을 보이는 등 양측 감정이 서로 폭발한 것으로 보여 주목된다.

앞서 청와대는 21일 김무성 대표가 중국 방문 당시 발언한 개헌론에 대해 "저희는 당 대표 되시는 분이 실수로 언급했다고는 생각을 안 한다"라고 말했다.

청와대 한 고위 관계자는 "기자가 노트북을 펴놓고 말하는 것을 받아치는데 그런 상황 속에서 개헌관련 언급을 한 것은 기사화될 수 있음을 염두에 두고 말씀하신 것 아니냐 그렇게 생각하는게 정상이 아닌가"라며 이 같이 밝힌 것.

이는 김 대표가 지난 16일 중국 방문 당시 상하이에서 가진 수행기자단과의 조찬 간담회에서 '개헌 논의 봇물론'을 언급한데 대한 대응으로써 사실상 불쾌감을 강하게 나타냈다는 점에서 주목되는 부분이다.

비록 김 대표가 파장이 커지자 17일 귀국 후 곧바로 "제 불찰이었다. 박근혜 대통령께 죄송하다"고 했지만 청와대가 이례적으로 김 대표 발언에 대한 입장을 밝힌 것이어서 관심을 끈다.

김 대표가 여당 대표임에도 '박 대통령에게 죄송하다'는 표현까지 사용하며 즉각 개헌론 진화에 나섰지만, 청와대에서는 여전히 김 대표의 계산된 발언으로 보고 있다는 점을 여과없이 드러냈다.

이러한 점에서 볼 때 청와대에서는 김 대표가 박 대통령에게 '치고 빠지기' 전략으로 사실상 도전한 것 아니냐는 기류가 형성돼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김무성 대표는 청와대의 이 같은 입장에 즉각 해명을 했지만 불편함을 감추지 않았다.

김 대표는 이날 오후 의원회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청와대의 이같은 입장에 대해 "박 대통령에게 사과의 입장을 이미 밝혔다"며 "더 이상 이 문제에 대해 밝힐 입장이 없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그러나 청와대 개헌론 보도와 관련 "청와대 누가 말한거냐"고 기자들에게 되묻는 등 불편한 심기를 그대로 드러냈다.

이에 대해 정계의 한 전문가는 “개헌론과 공무원연금 개혁안 처리 시기를 놓고 청와대와 김 대표간의 의견차가 이례적으로 여과없이 드러나고 있는 상황이다.”면서 “일각에선 이 같은 갈등은 현실권력인 청와대와 미래권력인 김무성 대표간의 여권내 권력싸움이 표면화된 것이라는 관측까지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고 밝혔다.
이와함께 최근 여당내에서는 김무성 대표가 진두지휘하고 있는 정당개혁과 조직강화특위 활동을 둘러싸고 친박계 정리작업에 나선 것 아니냐는 시각까지 나오고 있는 상황이어서 향후 당내 갈등 또한 더욱 격화될 분위기이어서 주목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