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일 오전 경기도 파주시 탄현면 통일동산주차장에서 탈북자 단체인 자유북한운동연합이 대북전단 풍선을 준비하고 있다.

[코리아데일리 정잘철 기사]

25일 전단살포 계획 밝힌 단체에 "현명대처 입장 전달계획“

20일 정부는 일부 민간단체의 대북전단 살포 계획에 대하여 북한이 격파 사격 등으로 위협하는 것과 관련, 물리적으로 살포를 저지할 수 없다는 입장을 거듭 확인하였다.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임병철 통일부 대변인은 "우리 정부가 민간단체의 대북전단 살포를 제한할 법적 근거나 관련 규정이 없다"면서 "제한할 수 없다는 것이 우리 정부의 기본 입장"이라고 언급하였다.

그는 '전단살포가 국민 안전을 위협하는 측면이 있는데 경찰력을 동원한 저지 등 필요한 안전조치를 해야 하는 것 아닌가'라는 질문에는 "'경찰력을 동원한 저지'라는 부분은 우리 입장과 맞지 않다"고 말하였다.

그는 25일로 이어 오는 예정된 한 민간단체의 공개적인 대북전단 살포 계획과 관련하여, "해당 단체와의 연락을 통해서 신중하고 현명하게 대처해달라는 입장을 전달할 계획을 갖고 있다"고 언급하였다.

"지금 상황이 과거보다는 좀 더 엄중해지고 있다는 점은 우리 정부도 잘 알고 있다"면서 "북한의 대남위협 동향 등을 예의주시하면서 그에 맞춰 적절한 대응방안을 강구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임 대변인은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