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대통령이 13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통일준비위원회 제2차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박 대통령, 통일준비위원회 제2차회의 주재

[코리아데일리 이규희 기자]

박 대통령은 13일 오전 청와대에서 통일준비위원회 제2차 전체회의를 주재하면서 “정부는 앞으로도 도발에는 단호히 대처해 나가되 대화의 문은 항상 열어놓고 평화정착을 위해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 최근 대화와 긴장 국면을 오가는 불안정한 남북관계와 관련, “전쟁 중에도 대화는 필요하다는 말이 있듯이 한반도 긴장완화와 평화정착을 위해 대화는 지속돼야만 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박 대통령은 "고위급 접촉을 남북관계 개선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며 "지금 핫이슈인 5·24(대북 제재) 문제 등도 남북한 당국이 만나 책임있는 자세로 진정성 있는 대화를 나눠 풀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박 대통령은 통일준비위의 활동방향과 관련, ▲DMZ(비무장지대) 세계생태평화공원 건설 세부방안 마련 ▲평화통일 헌장 제정 준비 ▲북한 주민의 삶의 질 개선방안 추진 ▲통일한반도 달성을 위한 주변국 설득 등을 제시했다.

▲ 박근혜 대통령이 13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통일준비위원회 제2차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이처럼 박 대통령이 지난해 2월 대통령 취임 이후 5·24 조치에 대해 구체적으로 언급한 것은 이날이 처음이다.

이 같이 박 대통령이 우리 민간단체의 대북전단 살포에 대한 북한 측의 총격 도발에도 불구하고 '대화 지속'을 강조하는 한편 천안함 폭침 후 포괄적 대북 제재인 5·24조치 문제까지 대화를 통해 해결 가능한 사안이라고 밝힘에 따라 북한의 대응이 주목된다.

이와 함께 박 대통령은 DMZ 공원 건설 방안과 관련해 "공원 후보지 선정에 본격 착수하고 친환경 공원 조성을 위한 기초설계 작업, 주변지역 도로 정비 등 연계발전 계획 등을 추진해 북한도 동참할 수 있도록 이끌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또 평화통일 헌장 제정에 대해서는 "통일 준비 과정에서 국민이 해야 할일이 무엇인지, 통일 이후 우리가 추구해야 될 가치와 비전이 어떤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이고 현실감있는 내용을 담아달라"고 주문했다.

박 대통령은 "북한 주민의 삶의 질 개선과 관련해서는 "의료분야의 경우 기존의 의약품 지원에서 한발짝 더 나아가 의료장비, 의료시설 등 의료지원 시스템을 구체적으로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정계 전문가들은 “이달말∼11월초로 예정된 남북 2차 고위급 회담의 주의제가 5·24 조치에 관한 사안이 될 수 있다”는 전망을 내 놓아 주목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