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4 국정감사를 위해 서울 여의도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회의실에 마련된 국정감사장에서 직원들이 분주히 준비를 하고 있다.

[코리아데일리 이옥희 기자]

여야는 국정감사가 시작된 7일 정국주도권을 잡기위한 신경전을 본격화하고 있어 이번 국감의 열기는 그 어느 때보다 뜨거워지고 있다.

새누리당은 이날 국정감사 대책회의를 열고 국감 7대 포인트를 제시하며 상임위별 쟁점을 짚어보는 전략회의를 진행하는 등 각오를 다졌다.

또 '정책국감, 민생국감'을 이끌어가면서 야당의 '묻지마 정치 공세'와 정쟁에는 단호하게 대응할 방침이다.

이완구 원내대표는 국정감사 초반 대책회의에서 "정책적 대안이 만들어지고 생산적 국감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의원들의 활약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주호영 정책위의장은 민생안정 국감, 국민안전 국감, 경제살리기 국감을 이번 국감의 3대 기조로 정했다고 밝혔다.

▲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관 245호 회의실에서 새누리당 국정감사 대책회의가 열리고 있다. (사진=뉴시스)
주 정책위의장은 그러면서 ▲경제활성화 등 정부요점사업 이행실적 ▲대규모 국민세금 투입되는 대형사업 ▲국민안전 시스템 ▲국정과제 및 대국민 공약이행 실적 ▲국민생활 밀착 분야 ▲공공기관 방만경영 ▲중앙과 지방정부의 현안 대처 등을 이번 국감에서 특히 점검해야 할 '7대 포인트'로 꼽았다.

또 김영우 수석대변인은 브리핑에서 "국민들은 호통 치는 국정감사가 아니라 대안을 제시하는 정책국감을 원한다"고 말했다.

반면 새정치연합은 "새누리당은 야당의 성실국감을 가로막는 방해국감을 기도해선 안된다"며 "박근혜 정부의 독선과 오만, 국정파탄, 인사비리, 서민을 희생시키는 재벌특혜의 경제 등을 반드시 바로 잡겠다"고 약속하는 등 총력전을 밝혔다.

김영록 원내대표 권한대행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원내대책회의를 열고 이번국감에서 ▲세월호참사 원인과 단한명도 구조하지 못한 정부무능 ▲청와대 세월호사고 7시간 진실 ▲인사참극과 낙하산 인사의 배후 ▲4대강 사업과 무수한 혈세 낭비한 MB(이명박 전 대통령) 자원외교 실체 ▲부자감세 철회없이 서민증세 강행하는 박근혜 정부의 반서민 경제정책 실상 ▲국정원과 국군사이버사령부의 대선개입 등을 철저히 파헤치겠다고 다짐했다.

▲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책회의가 열린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원내대표 회의실에서 김영록 원내대표직무대행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 뉴시스)
김 권한대행은 그러면서 "국감 증인채택 문제는 새누리당의 비협조와 방해 때문"이라며 "기업경영의 실질적 지시는 기업총수가 하면서 책임은 전문경영인에게 떠넘기거나 국감 출석 의무를 회피하려는 행태는 용인될 수 없다"고 말했다.

백재현 정책위 수석부의장은 "내실있는 국감을 위해 필요하면 누구든지 증인으로 채택해서 국민을 대신해 질의하고 답변을 듣는 게 국회의 책무"라며 "새누리당의 기업인 감싸기에 국감 포기상태란 지적마저 나온다"고 새누리당을 비난했다.

이러한 가운데 새정치민주연합은 국감은 야당을 상대로 하는 게 아니라 정부를 상대로 하는 것이라며 정부 감싸주기 국감, 면피용 국감 하려면 국감 하지 말고 국민의 편에서 국민을 대신해서 정부를 비판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분위기를 나타내 주목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