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차 그룹이 최근 매입한 한전 부지

[코리아데일리 박태구 기자]

삼성전자가 평택 고덕지구 산업단지에 투자하겠다는 15조. 이는 현대차가 한전 부지 매입에 들인 액수를 훌쩍 넘기는 금액이어서 주목된다.

이 같은 두 기업이 경쟁적으로 기 싸움을 벌이고 있어 향후 기업의 명운에 재계는 예의 주시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가운데 현대자동차그룹의 한국전력 부지 고가매입 논란이 끊이지 않는 가운데 정몽구 회장과 정의선 부회장이 부지 매입과 관련해 열린 두 차례 이사회에 모두 불참했던 것으로 확인되면 그 배경에 의혹이 쏠리고 있다.

이는 부지 매입을 주도한 정몽구 회장이 이사회에 불참하면서 향후 발생할지도 모르는 책임논란에서 빠져나갔다는 지적 때문이다.

경제개혁연대(소장 김상조)는 지난 6일 논평을 통해 "현대차·기아차·현대모비스 이사회 의사록을 열람한 결과 한전 부지 매입 결정을 위한 9월17일 이사회와 낙찰 후 최종 계약체결을 위한 9월26일 이사회에 회장·부회장이 모두 불참했다"고 밝혔다. 정몽구 회장은 현대차와 현대모비스의 대표이사다. 정의선 부회장은 3개 회사 이사로 각각 등재돼 있다.

경제개혁연대에 따르면 현대차그룹은 17일 이사회에서 한전 부지 입찰에 관해 "일체의 권한을 대표이사에게 위임한다"고 결정했다. 경제개혁연대는 "회사 경영진의 잘못된 의사결정으로 인해 회사에 손해가 발생했을 경우 이사회에 참석하지 않은 이사에 대해 책임추궁을 하기 어렵다"며 "정몽구 회장은 이사회 결정에 따라 한전 부지 입찰 관련 일체의 권한을 위임받았지만 향후 발생할지도 모를 책임추궁으로부터는 자유롭게 됐다"고 비판해 주목되는 부분이다.

경제개혁연대 관계자는 "17일 이사회가 각각 30분에서 42분 정도 걸린 데 반해 26일 이사회는 각각 60분에서 75분 정도 소요됐다"며 "부지 매입을 결정한 이사회에서 부실한 논의가 이뤄졌음을 짐작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경제개혁연대는 회사에 손해가 발생하거나 손해발생의 현실적 가능성이 높을 경우 정몽구 회장을 배임 혐의로 고발하거나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제기할 것으로 알려져 귀추가 주목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