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대통령이 6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하며 모두발언하고 있다.

[코리아데일리 이규희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최근 정치권 일각에서 다시 불이 붙은 개헌론에 '개헌=블랙홀'이란 논리로 제동을 걸어 주목된다.

이는 개헌 이슈를 잘못 꺼내들 경우 자칫 민생이나 남북관계 등 국정운영이 개헌론에 모조리 함몰돼버릴 수 있어 신중해야 한다는 상황 인식으로 전문가들은 진단하고 있다.

이와 함께 한편으로는 집권 2년차에 불과한 상황에서 개헌론이 본격화될 경우 자칫 레임덕 현상이 야기될 수 있다는 점도 우려한 것으로 보인다.

이런 의중은 박 대통령이 6일 오전 청와대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장기간 표류하던 국회가 정상화돼서 이제 민생법안과 경제살리기에 주력해야 하는데 개헌논의 등 다른 곳으로 국가 역량을 분산시킬 경우 또 다른 경제의 블랙홀을 유발시킬 수 있다"고 말하면서 부정적인 속내를 드러냈다.

박대통령은 개헌론보다는 경제살리기와 민생 안정에 모든 국정역량을 모아도 부족한 상황에서 개헌 논의는 오히려 우리 경제에 악재로 작용할 수 있으니 국회도 이에 협조해 달라는 의미가 담겨 정치권 특히 새누리당 내는 개헌론이 수면 아래로 내려앉을 가능성이 높다.

한편 이에 앞서 박 대통령은 취임 이후 여의도에서 개헌 문제가 핵심 쟁점으로 부상할 때마다 블랙홀에 빗대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해 왔다.

▲ 박근혜 대통령이 6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하기 위해 자리하고 있다.
박 대통령은 지난해 4월 야당 소속 상임위원회 간사들과의 만찬에서 "민생이 어렵고 남북관계도 어려운데 개헌을 논의하면 블랙홀이 될 수 있다. (향후) 자연스레 논의할 기회가 있을 것"이라며 정권 초 개헌론 논의에 부정적 입장을 취했다.

올해 1월 신년기자회견에서도 "개헌이라는 건 워낙 큰 이슈기 때문에 한번 시작되면 블랙홀같이 모두 거기에 빠져든다"며 개헌론을 일축했다.

이날 수석비서관회의에서도 어김없이 개헌을 블랙홀에 비유한 것은 정부가 경제와 민생에 집중하고 있는 상황에서 개헌 논의는 시기적으로도 적절치 않다는 인식에 변함이 없다는 의미다.

이런 점에서 볼 때 박 대통령은 개헌 필요성에 대해서는 원칙적으로 인식을 하고 있지만 지금은 경제에 매진해야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에 따라 경제회복 골든타임을 최대한 활용하는 등 국정 운영의 기틀을 확립하고 향후 개헌의 필요성이 정치권을 넘어서 국민적 공감대를 얻는다면 그때 개헌 논의에 참여할 수 있다는 게 박 대통령의 생각인 것으로 풀이되어 눈길을 끈다.
박대통령의 이 같은 입장에 대해 새정치민주연합은 "대통령의 국회 간섭이 정쟁의 원인이 된다"고 우려를 밝혔다.

유기홍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개헌추진 국회의원 모임에 152명이 참여하고 있고, 오늘 한 언론사의 여론조사에 따르면 231명의 국회의원이 개헌에 찬성한다는 보도가 있다. 이런 상황에서 박근혜 대통령이 일방적으로 개헌논의를 비난한 것은 대단히 부적절한 일"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