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정감사의 모습 (자료사진)

[코리아데일리 이상규 기자]

국회 국정감사가 7일부터 시작되지만 이번 국정감사의 핵심증언으로 알려진 4대강 사업의 핵심증언들이 무더기로 불출석할 것으로 보여 파문이 우려된다.

이에 앞서 국회가 4대강 사업 검증을 위해 정종환 전 국토교통부 장관과 김건호 전 수자원공사 사장을 국정감사 증인으로 불렀지만, 연락이 두절돼 증인으로 출석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 파문일 일고 있는 것.

국회의 한 관계자에 따르면 “국회 국토교통위원회는 이달 14일 열리는 수공 국감에 두 사람을 증인으로 채택했다.”면서 “그러나 6일까지 두 사람에겐 연락이 닿지 않았다.”고 전했다.

이들은 정부에 8조원의 빚을 남긴 4대강 사업의 결정과 진행 과정에 대해 진상을 밝혀야할 핵심증언들이다.

또 4대강조사특위 위원장인 이미경 의원실 관계자는 이날 “국토위원회 행정실에서 연락을 수차례 시도했는데, 전화번호가 바뀌었고, 주말에 집에도 찾아갔지만 만날 수 없었다”며 “국감에 출석하지 않기 위해 의도적으로 피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국회에서의 증언·감정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국감에 증인으로 부르기 위해선 국감이 열리기 7일 전까지 본인에게 출석요구서를 송달해야 한다. 수공 국감이 14일이니, 오는 7일까지 본인에게 출석요구서가 송달되지 않으면, 증인으로 나와야 하는 법적 효력이 생기지 않는 내용을 알고 잠행했을 가능성이 높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