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홍콩 정부청사 인근에서 경찰들이 한 시위자를 연행하기 위해 끌고 가고 있다. 전날 저녁부터 학생 시위대가 야간 출입이 통제되는 정부청사 진입을 시도하면서 이를 저지하는 경찰과 몸싸움이 벌어졌다. 선거개혁을 요구하는 학생들의 시위가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학생 시위대와 경찰사이 무력충돌이 발생하는 등 격화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코리아데일리 이규희 기자]

홍콩 민주화 시위가 격화되는 가운데 중국은 이를 엄중 경고하고 무혈 진압에 나설 것으로 보여 전 세계가 긴장하고 있다.

이에 앞서 공산당 기관지 런민르바오(人民日報)가 2일 “중국 중앙정부는 렁춘잉(梁振英) 홍콩 행정장관을 지지하고 있으며, 홍콩에 대한 정부의 기본 방침은 변하지 않았고 변하지도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는 홍콩 시위에 참여한 학생 지도부가 전날 렁 장관이 2일까지 사임하지 않으면 주요 정부 건물을 점거하겠다며 '최후통첩'을 보내며 중앙정부 당국자와의 대화를 요구한 것을 사실상 전면 거부하고 중국식의 강경진압을 천명했다는 점에서 우려가 커지고 있다.

▲ 홍콩의 대규모 민주화 시위가 나흘째를 맞은 가운데 1일에는 국경절 공휴일을 맞아 수십만명의 인파가 홍콩 금융구역 거리를 메웠다. 시위 주최측은 일주일 간의 국경절 연휴 기간 참가자가 50만 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한편 중국 중앙정부는 이번 시위를 중앙정부와 홍콩 당국의 헌법 질서에 대한 엄중한 도전으로 규정하면서 이번 시위는 홍콩의 법적 질서를 공공연히 파괴했다며 소수의 정치적 요구가 법률을 초월한 것이고, 사심을 채우기 위한 것이라고 시위에 나선 홍콩 시민들을 강력히 비난했다.

또 중국 중앙정부는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일국양제'(一國兩制·한 국가 두 체제)' 및 '기본법' 등을 강조한 발언에 의해 중앙정부의 홍콩에 대한 기본 방침은 변한 적이 없으며 또한 변하지 않을 것이기에 강경무력 진압도 불사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앞서 시진핑 국가주석은 지난 22일 홍콩 기업계 인사들을 만나 "'일국양제' 방침과 기본법, 법에 의거한 홍콩 민주주의 발전 추진, 홍콩의 장기적 번영와 안정을 굳건히 유지한다"고 밝혔으며 국경절 전날 열린 기념연회 강연에서도 같은 입장을 재차 피력한 적이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