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문수 보수혁신위원장

[코리아데일리 이규희 기자]

새누리당 보수혁신위원회가 오는 29일 첫 공식회의를 열고 본격 활동에 나설 것으로 알려져 주목된다.

보수혁신위 핵심 관계자는 28일 "더 이상의 인선 작업은 없을 것으로 본다"면서 "29일 임명장 수여식 후 첫 회의가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김문수 보수혁신위원장을 비롯한 당내·외 혁신위원 18명은 오는 29일 오후 국회에서 임명장 수여식 직후 첫 회의를 열고 구체적인 활동 범위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한편 혁신위원으로는 3선 나경원 의원을 비롯해 김영우·김용태·조해진·황영철·강석훈·민병주·민현주·서용교·하태경 의원과 안형환 전 의원, 소설가 복거일 씨, 문진국 전 한국노총 위원장, 김영용 전남대 교수, 서경교 한국외대 사회과학대학장, 김정미 여성과학기술인육성위원, 송정희 한국여성공학기술인협회장이 참여했다.

홍준표 경남도지사와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자문위원으로 활동한다.

공식회의 후 혁신위는 먼저 조만간 소록도 혹은 충북 음성 꽃동네로 첫 MT를 떠날 것으로 전해졌다. '봉사활동' 식의 MT를 통해 '낮은 자세로 함께 하는' 혁신위의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서 이 지역을 선택한 것으로 알려졌다.

29일 공식 출범은 하지만 혁신위가 향후 어떤 혁신 과제를 놓고 활동할지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다만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지난 25일 밝힌 구상에 따르면 혁신 작업은 크게 정치문화와 제도 등 2개의 분과로 나뉘어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김 대표는 당시 기자 간담회를 갖고 "임명장을 받고 혁신위원들이 모여서 하는 첫 번째 회의에서 정해지겠지만, 크게 정치문화의 혁신, 제도 혁신 두 개로 나눠서 우선 정치문화 혁신부터 시작하게 될 것으로 생각된다"고 말했다.

▲ 새누리당 초·재선 의원 모임인 '아침소리'는 정기모임을 갖고 김문수 전 경기지사를 위원장으로 지난주 출범한 당 보수혁신특별위원회의 당 개혁 방향을 놓고 다양한 우려를 나타냈다.
정치문화 혁신으로는 우선 송광호 의원 체포동의안 부결로 혁신 도마 위에 오른 국회의원 불체포 특권에 대한 '특권 내려놓기' 작업이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

김문수 위원장은 특히 현재 무기명 투표로 진행되는 체포동의안 표결을 기명 투표로 전환하는 방안을 염두에 두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함께 공천제도 개혁도 중요한 사안이다. 완전국민경선제(오픈 프라이머리) 도입에 관한 상당한 논란이 예상된다. 최근에는 김 위원장이 비례대표 공천 방식을 놓고 소수자·장애인·여성 등 약자층으로 모두 채워야 한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이에 대한 반론이 일어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김 위원장과 김 대표 모두 '개헌' 문제에 대해 부정적 입장이지만 중진 의원들을 중심으로 개헌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개헌 문제도 혁신위에서 다뤄질 지도 주목되어 정계의 큰 반향을 일으킬 것으로 보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