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회 관계자가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복도에서 각 부처에서 작성한 내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설명자료를 살피고 있다

[코리아데일리 이규희 기자]

26일 국회 본회의를 앞두고 여야간 긴장이 높아지고 있다.

새누리당은 본회의에서 91개 민생법안의 처리는 물론 국정감사 계획변경의 건과 국정감사 증인출석의 건, 국정감사 보고 및 서류제출의 건 등의 의결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강조하며 새정치민주연합을 압박고 있다.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세월호 특별법이 가장 중요한 민생법안으로 이 문제가 해결되기 전에 '단독 국회'를 압박하지 말고 일정 조정을 해달라며 맞서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새누리당은 본회의를 연기해 달라는 새정치연합의 요청에 난색을 표하면서 사실상 26일 본회의 강행의지를 재확인 하면서 소속 의원들에게 '대기령'을 내리는 등 본격 채비에 들어간 상태다.

▲ 심각하게 대화를 주고 받는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와 김무성 대표
다만 새정치연합 박영선 원내대표가 이날 오후 세월호 유가족들을 만나 세월호 특별법에 대한 의견 교환을 통해 입장 변화를 모색하고 있어 주목된다. 이 과정에서 성과가 나올 경우 여야가 극적으로 정국 돌파구를 마련할 가능성이 있어서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26일 본회의에서 여야 간 이견이 없는 법안을 처리하고 이후 국정감사, 대정부질문 등 활동이 차질 없이 진행돼야 12월2일 (예산안 상정) 시한을 맞출 수 있다"며 "의사일정을 단 하루도 지체할 시간이 없다"고 밝혔다.

이완구 원내대표 역시 이날 소속 의원들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내 "26일 본회의에서는 국정감사 등 정기국회 일정 정상화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국정감사 정기회중 실시의 건'과 29·30일 교섭단체대표연설을 위한 '국무위원 출석요구의 건' 등 중요안건이 처리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야당 불참시 단독 처리가 불가피하므로 해외체류 중인 의원님들께서는 즉시 일정을 조정해 귀국하고, 국무위원 겸임 의원님들도 반드시 본회의에 참석할 수 있도록 일정을 조정해 달라"며 "본회의에 앞서 26일 오후 1시30분 의원총회를 열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 새정치민주연합 문희상(왼쪽) 비상대책위원장과 박영선 원내대표가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대화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하지만 새정치연합은 26일 본회의 개최에 불가 의사를 밝히면서 연기를 요청하며 맞서고 있다.

새정치연합은 여야 합의 없이 단독 국회 강행 움직임에 강력 반대하고 있는 것.

유은혜 원내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세월호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법이 최우선 민생법안이며 특별법 제정을 위해서는 대통령과 새누리당이 결단해야 한다는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며 "단독국회 강행은 야당을 압박하는 것이 아니라 집권여당의 기반을 허무는 일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고 반발했다.

이런 상황 속에서 박영선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세월호 유가족들과 간담회를 통해 세월호 특별법에 대한 의견 조율에 나섰다.

하지만 협상이 당장 큰 성과를 내는 성공을 거둘지는 미지수다. 새누리당은 여야 2차 합의안이 마지노선이라고 고수하고 있는 만큼 유가족과 박 원내대표가 기존 입장을 재확인하는 수준에 그칠 경우 오는 26일 새누리당의 단독 본회의 강행이 예상된다. 이 경우 정국파행사태는 장기화 될 가능성이 크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