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데일리 이상규 기자]

여야 대화채널 본격가동예상 내달 초 국정감사 가능할 듯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와 문희상 새정치민주연합 비대위원장이 22일 정격회동할 것으로 알려져 정국이 정상화 될 가능성이 높아져 주목된다.

이는 새정치민주연합 문희상 비대위원장 체제가 본격 출범하면서 여야는 세월호특별법 처리 등 정국 정상화를 위한 시동을 걸고 있기 때문이다.

▲ 문희상 비대위원장과 김무성 재표
정국은 그동안 세월호특별법 협상 문제로 여야가 대치하면서 파행을 빚어왔다. 특히 협상 파트너인 새정치연합이 박영선 원내대표 거취문제와 비대위 구성 문제로 내홍까지 겪으면서 정국 혼란은 더 심화돼 왔다.

정국해법의 뚜렷한 돌파구가 보이지 않은 상황에서 새정치연합이 선택한 문 비대위원장 체제는 정국 정상화의 반전 계기를 마련했다는 시각이 강하다.

이에 따라 지나 주말 부터는 한동안 사라졌던 대화채널이 다시 활기를 띄고 있다.

새누리당 김재원 원내수석부대대표와 새정치연합 김영록 원내수석부대표는 18일 비공개 회동을 가진데 이어 19일에도 전화통화를 갖고 세월호특별법과 정국 정상화에 대한 논의를 이어갔다.

또 문 비대위원장이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물론 박근혜 대통령과 만나겠다는 의지를 피력하는 등 실종된 대화채널을 복원하는데 주력했다.

새누리당도 여기에 화답하는 모양새다. 문 비대위원장에 최우선 역할로 '국회 정상화'를 주문하며 기대를 숨기지 않았고 있어서다.

김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주요당직자회의에 참석해 "국회 정상화에 큰 기대가 된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문 비대위원장에 먼저 연락을 하는 등 조만간 회동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정확한 시기는 정해지지 않았지만 김 대표와 문 위원장의 회동 날짜는 22일이 유력시 되고 있다.

이 같은 새누당의 반응에 화답하듯 문 비대위원장도 세월호특별법 처리와 정국정상화에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 다음주 부터 활기를 띨 국회의사당
문 비대위원장은 지난 19일 박영선 원내대표, 조정식 사무총장과 회동 및 국회의원·광역단체장·전직 시도당위원장 합동회의에 잇따라 참석해 경색된 정국을 정상화시키기 위한 의지를 거듭 드러냈다.

문 비대위원장은 "유가족이 원하는 세월호특별법을 만든다는 기조에는 변함이 없다. 세월호특별법이 유족의 뜻대로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는 것이 지금의 당론"이라며 "박 원내대표도 하고 나도 하는 투트랙으로 접근할 수도 있다. (유가족이) 최소한 양해할 수 있는 안이 나와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정국정상화가 여야간 복원된 대화채널 만큼 순탄하게 진행될지는 미지수다. 여야가 절충안을 만들더라도 넘어서야 할 장애물이 만만치 않다.

특히 정국정상화의 열쇠를 쥐고 있는 세월호특별법 처리가 여전히 여야간 평행선을 달리고 있기 때문이다.

새누리당은 기존의 여당안(案)에서 물러설 수 없다는 강경 입장을 갖고 있고 문 비대위원장도 당내 강경파의 반발을 의식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 여야간 회동이 이뤄지더라도 전망은 밝지 않지만 극적인 해결안이 나올지도 무시 못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