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원내대표가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코리아데일리 이상규 기자]

진퇴양난(進退兩難)에 빠진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국민공감혁신위원장 겸 원내대표가 분위기 반전에 나섰지만 당내 비판을 잠재우지 못하고 있어 다음주 정가의 핫 이슈가 될 전망이다.

그 이유는 리더십에 상처를 입은 박 위원장을 당내 일각서 국민공감혁신위원장은 물론 원내대표직까지 내려놓아야 한다는 상황에 직면, 사면초가에 몰렸기 때문이다.

특히 당내 안팎에서는 두 차례의 세월호특별법 합의안이 유가족과 당내 반발로 거부당했고 이상돈 중앙대 명예교수를 비대위원장으로 추진하는 것을 두고도 거센 반발에 부딪히면서 박 위원장이 이미 당 대표로서의 입지는 크게 훼손된 상태라는 평가로 원내 대표직 사퇴를 권유하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박 위원장은 자신의 거취 등 후폭풍을 잠재우기 위한 승부수 카드를 연일 내놓고 있지만 어느 정도의 성과를 거둘지는 미지수다.

이에 앞서 박 원내대표는 새누리당 비대위원 출신의 이 명예교수에 대한 당내 반발이 커 '투톱 체제'의도가 초기부터 난관에 봉착했다.

'

▲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원내대표가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사진=뉴시스)
이상돈 카드'가 수면 위로 떠오르자 친노(친노무현)·진보그룹은 물론 중도파까지 "보수여당 대선 공신에게 어떻게 야당 개혁을 맡길 수 있느냐"며 반대 목소리를 높였다.

제1야당의 정체성이나 정통성, 당내 당원들의 자존심이 수용하지 않겠다는 것이 전반적인 기류였다.

결국 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가 이상돈·안경환 교수의 공동비대위원장 영입 추진을 철회하기로 결정했다.

12일 저녁 박 원내대표는 문희상·정세균·김한길·박지원·문재인 등 당내 계파별 중진 의원들과 만나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고 박수현 대변인이 전했다.

그러나 새로운 문제는 당초 비대위원장과 원내대표직을 분리하는 선에서 책임문제를 마무리 하려던 당내 기류가 이제는 원내대표직까지 내려놓아야 한다는 강경여론이 상당수 의원들로부터 제기되고 있다는 점이다.

당내 의원모임인 '혁신모임'과 '민주평화국민연대'(민평련)는 이날 긴급회의를 갖고 "이제는 구분없이 비대위원장이나 원내대표나 (유지하기는) 다 어렵다는 판단"이라고 말했다.

세월호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며 광화문광장에서 22일째 단식농성 중인 정청래 의원도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상돈 영입 카드가 계속된다면 (국회 당대표실에서) 박영선 대표를 향해서 사퇴 촉구 단식을 이어가겠다"며 "퇴진 투쟁도 불사할 것"이라고 압박했다.

중진과 원로그룹 등에서도 박영선 퇴진론이 거세다.

노영민·전병헌·이상민·최재성·최규성·오영식·강창일·안민석·강기정·김동철·오제세 의원 등 3선 의원 모임은 "박영선 원내대표는 물러나야 한다"며 "더 끌어봐야 나아질 게 없다는 게 공통적인 판단"이라고 의견을 모았다.

이에 대해 박 위원장 측에서는 이같은 반발이 차기 당권 경쟁을 고려한 계파 싸움 성격이 짙다고 보고 반박하고 나섰다.

▲ 당혹감에 빠져있는 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원내 대표
당의 일각의 사퇴론이 불을 당기고 있지만 실제로 박 위원장이 원내대표직까지 내려놓을지는 장담하기 힘들다. 당 안팎에서 비판을 받고 있지만 이대로 물러나기에는 정치적 타격이 만만치 않다는게 이유다.

세월호특별법 등 산적한 원내현안을 마무리하지 못한채 원내대표직까지 사임할 경우 박 위원장의 향후 정치행보는 가시밭길이 불가피해 질 수밖에 없다.

이에 따라 원내대표직을 사임하더라도 세월호특별법을 둘러싼 꼬인정국을 풀어놓는 등 유종의 미를 거두고 결단을 내릴 것이라는게 정치권의 전망이다.

박 위원장은 "정기국회가 시작되면 위원장직을 내놓는게 애초의 생각이었다"고 밝히면서 원내대표직 퇴진 논란에 대해선 특별한 언급이 없었다는 점도 이같은 주장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한편 이런 가운데 사퇴요구가 번지면서 최대 정치적 위기를 맞고 있는 박 위원장이 주말과 휴일 당내 의원들을 접촉하며 자신의 혁신 구상을 설명하고 협력을 요청할 것으로 알려져 귀추가 주목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