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데일리 이경민 기자]

현대중공업 노조가 3일 중앙노동위원회에 노동쟁의 조정 신청을 하고 파업 준비에 착수, 회사경영 어려움과 함께 파장이 우려된다.

이런 가운데 회사측이 팽팽하게 달리는 노조와의 합의조율에 4일 나설 것으로 알려져 마지막 합의가 이뤄질지 주목되는 가운데 정부도 노사 양측의 설득작업 나설 것으로 알려져 새로운 국면을 맞았다.

앞서 그동안 현대중공업 노사는 지난 5월14일 임단협 상견례를 시작으로 35차례 협상을 진행했지만 합의를 이루지 못했다.

사측은 지난 35차 교섭에서 ▲기본급 3만7000원 인상(호봉승급분 2만3000원 포함) ▲생산성 향상 격려금 300만원 ▲경영목표 달성 격려금 200만원 지급 ▲정기상여금 700%를 통상임금에 포함한다는 제시안을 내놨다.

또 단체협약으로는 ▲정년 60세 확정(2015년 1월부터) ▲사내 근로복지기금 30억원 출연 ▲노동조합 휴양소 건립기금 20억원 출연안도 제시했다.

▲ 현대중공업 전경
그러나 노조의 요구안 ▲임금 13만2013원(기본급 대비 6.51%) 인상 ▲성과금 250%+추가 ▲호봉승급분 5만원으로 인상(현 2만3000원) ▲노조 전임자 임금지급 등과 격차가 커 현재까지 교섭이 결렬됐다.

노조의 한 관계자는 "상견례 이후 지금까지 임단협을 진행했지만 하나도 합의한 것이 없다"며 조정신청 이유를 밝혔다. 또 노조는 추석 연휴가 끝난 뒤 쟁의대책위원회를 열어 파업 찬반투표 등 투쟁 계획을 마련하기로 했다.

이에 앞서 노조는 현대중공업 노조는 4일 대의원 간담회를 열고 현재 진행 상황에 대해 조합원들에게 설명하고 추석 이후에 쟁의 수위를 어떻게 높여갈 것인지에 대해서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할 계획이어서 이날 파업 일정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

노조 한 관계자는 “3일 오전 10시에 중노위에 쟁의조정을 신청, 파업 돌입을 위한 절차를 밟아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중노위가 앞으로 10일간 조정기간을 둔 뒤 노조에서 신청한 쟁의조정에 대해 '추가교섭의 여지가 없다'는 취지의 조정중지 결정을 내릴 경우 노조는 합법적인 파업이 가능해져 이에 따른 파장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여 그 여파가 현대차 그리고 다른 회사에 까지 미칠 것이 우려돼 노동부는 긴장상태에 돌입했다.

한편 현대중공업 노조가 파업에 돌입할 경우 19년 연속 무분규 임금단체협상 타결 기록이 깨진다.

그러나 사측은 노조의 이러한 요구에 대해 무리한 것으로 판단하고 3일부터 4일까지 노조측과 만나 교섭을 다시 진행할 것으로 보여 극적인 합의안이 나올 것으로 예상되며 파업에 의해 지역경제가 어려움에 처할 것을 우려한 정부도 적극 개입 노사를 설득할 것으로 보여 파업이전에 해결될 것으로 보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