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중공업 전경

[코리아데일리 박태구 기자]

현대중공업 노조가 결국은 파업을 강행 할 것으로 보여 주가가 하락하는 가운데 지역 경제 소비축소 등 경가 하락, 그 파장이 우려된다.

악재속에 허덕이는 현대중공업은 이에 앞서 회사는 통상임금과 관련해 정기상여금 700%를 통상임금에 포함하자고 제시했다. 이 700%의 상여금 가운데 600%를 매월 50%씩 나눠 지급하고, 나머지 100%는 연말에 지급하는 안도 내놨다. 그밖에 통상임금 관련 사항은 진행중인 소송 결과에 따르자고 했다.

회사는 단체협약 관련해선 정년을 내년부터 60세로 늘리고 해당 기간의 임금은 현행 50~90% 지급하던 걸 60~100%로 높이기로 했다.

회사는 사내하청 노동자 관련해선 정규직 “노조의 건의를 적극 반영해 협력사 근로자의 처우개선에 지속적으로 노력한다”고 밝혔다. 당장 사내하청 노동자를 위한 개선안은 없고 “노력한다”에 그쳤다.

▲ 사측과 노조의 혐상 모습
이에 대해 노조는 올 단체교섭 별도 요구안에서 사내하청 노동자를 위해 △정규직과 같이 토요일 8시간 유급 △성과금 정규직과 동일 적용 △협력사 직원 퇴사시 출입증 즉시 처리 등 4개 안을 요구했지만 의견차가 높아 결렬됐다.

노조는 2일 저녁 6시10분 노조 건물앞 임단투 보고대회를 열고 추석 연휴가 끝나는 대로 파업 준비에 들어갈 것을 결의했으며 이에 따라 노조는 3일 중앙노동위원회에 노동쟁의 조정신청을 낼 예정이다.

이에 앞서 회사는 이날 기본급 인상 외에 생산성 향상 격려금 300만원과 경영목표달성 격려금 200만원 지급을 제시했지만 노조 측의 반대로 무산됐다.

현대중공업 측은 최악의 상황까지 치닫지 않도록 노사 협상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이지만 현재까지 뾰족한 해법은 찾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 같이 세계1위 기업인 현대중공업이 파업에 들어갈 준비를 하는 등 노사 갈등이 첨예화되자 정부는 사측을 접촉하는 등 만일의 사태에 나서고 있어 향후 노사갈등이 정부의 중재로 해결될지가 초미의 관심사다.

현대중공업 사측은 최대한 노조측의 입장을 수용하고 어려운 것은 설득을 한다는 방침을 세우고 협상에 임하고 있으나 현재 까지는 안개속에 회사 경영은 점차 어려워지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