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한홍 한화케미칼 대표이사(왼쪽)와 양준영 KPX홀딩스 부회장(오른쪽) (사진=한화그룹 제공)

석유화학 분야 경쟁력 강화를 위해 KPX화인케미칼社 등 M&A 추진
호주 엠피리얼社 지분 인수 등 태양광 다운스트림 분야 다각화 진행
첨단소재 분야 육성을 위해 해외기업 인수도 적극 검토

[코리아데일리 장태성 기자]

한화그룹(회장 김승연) 주력 계열사인 한화케미칼이 석유화학회사 KPX화인케미칼 인수를 위한 본계약을 13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M&A는 최근 일부 계열사 매각과 신규 사업 인수 등 선택과 집중을 통해 제조분야에서의 핵심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사업구조 개편의 일환이다.

한화그룹이 전개하고 있는 사업구조 개편은 건축자재 사업 등 비핵심 사업을 정리하고, △석유화학 분야 경쟁력 강화, △태양광 다운스트림(발전사업 등) 분야 다각화, △첨단소재 분야 육성 등 3대 사업에 핵심역량을 집중해 그룹의 미래 신성장 동력으로 육성해 나간다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경쟁력이 없거나 시너지가 부족한 사업 부문은 과감히 매각하고 석유화학 및 태양광 사업 부문의 수직계열화를 완성·강화함으로써 관련 사업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겠다는 전략이다.

최근 한화L&C 건재부문과 드림파마를 매각했으며, 호주 태양광업체 엠피리얼과 국내 화학업체 KPX화인케미칼 인수계약을 마쳤다.

또한, 자동차 및 전자 소재를 중심으로 한 첨단소재 분야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설비 증설과 해외 업체 인수를 적극 추진하는 등 투자를 아끼지 않겠다는 계획이다.

이러한 사업구조 개편 과정에서 사업체 매각과 GDR 및 RCPS 발행 등으로 유동성 확보를 통한 재무구조 개선 효과도 거둘 것으로 보인다.

한화그룹은 2020년까지 주요 사업부문에서 세계 일류기업으로 발돋움한다는 꿈을 실현하기 위해 선택과 집중에 기반한 사업구조 개편작업으로 사업핵심역량을 고도화해 나간다는 미래비전을 갖고 있다.

한화그룹 김승연 회장은 지난 2012년 신년사를 통해 “각 계열사는 선택과 집중에 기반한 기업경쟁력을 더욱 고도화해 나가길 바란다. 한화그룹의 주력부문은 10년 후를 내다본 관점에서 자체 핵심역량을 개발해야 한다. 기업의 미래성장성을 냉철한 잣대로 평가하고 원점에서부터 사업구조를 합리화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 석유화학 분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속적 M&A 추진

한화그룹은 석유화학 분야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M&A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한화케미칼은 13일 가구·자동차ㆍ페인트, 신발 등에 사용되는 폴리우레탄의 원료인 TDI(Toluene Diisocyanate)를 생산하는 KPX화인케미칼을 인수하기로 하고 본 계약을 체결했다. 대주주인 KPX홀딩스와 특수관계자 지분 50.7%를 420억원에 인수하는 조건이다. 이 회사는 1982년 국내 최초로 TDI를 생산했으며, 매출의 75%를 수출하는 중견 석유화학 회사로 코스피 시장에 상장되어 있다.

한화케미칼은 그 동안 염소를 공급해왔던 KPX화인케미칼을 인수하게 됨으로써, 염소를 활용한 전방사업의 확대를 통한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게 됐다. 염소는 한화케미칼의 주력 제품인 PVC의 원료 및 TDI의 원료로 활용되는 제품이다.

한화케미칼은 KPX화인케미칼 인수 후 가동정지 상태에 있는 전체 3개의 TDI 공장에 대한 가동률을 점차 높여, 2015년 중에는 모두 가동할 예정이다. 이로 인해 연간 4천억 원의 매출을 올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KPX화인케미칼이 보유한 약 16만m2(5만 평)의 유휴부지를 활용해 한화케미칼의 사업다각화를 위한 전략사업 추진의 기회도 얻게 됐다.

한화케미칼은 지난 4월 약 3억4천만 달러의 GDR(Global Depository Receipts, 해외주식예탁증서)을 발행, 약 3,535억 원의 자금 조달에 성공한 바 있다. 최근에는 제약회사인 드림파마도 1,945억 원에 다국적 제약회사인 알보젠 측에 매각함으로써 대규모의 자금을 확보했다.

한화케미칼은 이러한 유동성 확보를 바탕으로 우선적으로 재무구조를 개선함과 동시에 석유화학 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앞으로도 추가적인 M&A를 꾸준히 검토하고 있다.

◇ 태양광 다운스트림 분야 다각화를 통한 경쟁력 배가

한화그룹은 최근 태양광 전체 밸류체인 상 수익성이 가장 좋은 다운스트림 분야에서 발전사업 참여, 유지보수사업 진입, 리테일러 인수 등 다각화를 통해 경쟁력을 배가하고 있다.

한화그룹은 지난 8월 8일에 호주에서 주택용 태양광 사업과 에너지 절감 사업을 펼치고 있는 엠피리얼(Empyreal)社 지분 40%를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2011년 설립된 엠피리얼은 호주 퀸즈랜드 주의 선도 주택용 태양광 리테일러로서 향후 호주 에너지 절감 사업의 선두 주자로의 성장 가능성이 큰 업체이다.

한화그룹은 엠피리얼 인수를 통해 연간 1GW에 이르는 호주 주택용 및 산업용 태양광 시장 진출 확대뿐만 아니라, 전력 사용량 모니터 및 절감 시스템 등 태양광과 연계한 에너지 절감 사업으로의 영역 확대 가능성도 타진한다는 전략이다.

한화그룹은 엠피리얼 인수 이외에도 일본, 독일, 중동 등 주요 지역에서 태양광 리테일 업체 인수 및 발전소 운영 사업의 참여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으며, 이를 통하여 올해부터 본격적인 흑자를 기록하고 있는 태양광 사업에서 시장지배력을 확고히 강화하겠다는 전략이다.


◇ 첨단소재 분야 집중 육성을 위해 해외기업 인수 검토

한화그룹은 첨단소재 분야에서도 사업확대를 적극 모색하고 있다.

한화그룹은 지난 6월 한화L&C 건재사업 부문을 모건스탠리 프라이빗에쿼티 측에 3천억 원에 매각한 바 있다. 이에 따라 기존 존속법인인 소재사업 부문은 ‘한화첨단소재’로 사명을 변경하고 새롭게 출발했다.

한화첨단소재는 향후 차량 경량화를 위한 탄소계 복합소재 개발, 전자소재 부문의 나노 프린팅 및 코팅기술 개발 등 첨단소재 사업 분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한다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 기존 한화케미칼과 공동으로 사용하고 있는 연구소를 분리·독립하는 한편, 연구인력을 지속적으로 충원하는 등 관련분야 R&D를 한층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한화첨단소재는 건재사업 매각자금으로 해외 자동차 및 필름 관련 소재기업 인수도 적극 검토하고 있다. 또한, 미국 현지의 자동차소재 공장 증설을 통해 국내외 생산기지를 확대하는 등 소재산업 강화에 집중하고 있다.

◇ 재편 과정 중 그룹 재무구조 개선, 변함없는 ‘신의 경영’

한편, 이와 같이 진행 중인 사업구조 재편의 과정에서 한화건설은 지난 6월 6,500억 원 이상의 투자자금이 몰린 가운데 목표액인 4,000억 원 규모의 RCPS(Redeemable Convertible Preferred Stock, 상환전환우선주)를 성공적으로 발행했다. 또한 한화케미칼은 지난 4월 해외 투자자들을 통해 약 3억4천만 달러의 GDR(Global Depository Receipts)을 성공적으로 발행해 약 3,535억 원의 해외 자금을 유치하기도 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한화건설은 부채비율을 150% 가까이 줄이고, 한화케미칼은 부채비율을 약 18%나 줄이며 재무구조를 선제적으로 개선하는 효과를 거두었다.

한화그룹은 비주력 계열사를 잇따라 매각하는 과정 속에서도 평소 김승연 회장이 강조하던 ‘신의(信義) 경영’ 철학을 변함없이 이어가고 있다.

한화L&C 건재사업 부문을 매각하면서 모건스탠리 PE측에 향후 5년간 건재사업 부문 직원들의 고용을 보장하고, 근로조건 및 복리후생 등을 그대로 승계하는 것을 기본 조건으로 합의한 바 있다. 최근 알보젠 측에 매각한 드림파마의 직원들에 대해서도 100% 고용보장을 기본 전제로 매각 협상을 마무리했다.

‘신용과 의리’의 한화정신에서 출발한 김승연 회장의 ‘신의 경영’ 철학은 IMF 당시 한화에너지 정유부문을 매각하면서 수백억원을 손해보면서까지 직원들의 고용승계를 최우선 조건으로 협상을 관철한 바 있다. 이러한 정신이 20년 가까이 흐른 지금도 한화그룹의 경영전반으로 확산돼 변함없이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 용어설명
폴리우레탄은 알코올기와 아이소사이안산기의 결합으로 만들어진 우레탄결합으로 결합된 고분자 화합물의 총칭. 질기고 화학약품에 잘 견디는 특성을 가지고 있음. 전기절연체, 구조재, 기포단열재, 기포쿠션, 탄성섬유 등에 사용되며 신축성이 좋아 고무의 대체물질로도 사용된다.

TDI(Toluene Diisocyanate)는 TDA(toluene diamine)에 포스겐가스를 합성해 만들며, 폴리우레탄의 원료로 건축 단열재·의자·자동차시트·고무접착제·섬유처리제·인조가죽·페인트 등을 만드는데 널리 쓰인다.

GDR(Global Depository Receipts)는 세계 주요 금융시장에서 동시에 발행·유통되는 주식예탁증서(DR). 국내 기업이 외국 투자자를 대상으로 유상증자할 때 발행주식을 예탁기관에 맡기고 예탁기관이 발행주식(원주)을 근거로 DR을 발행함. 해외에서 국내 주식을 유통시킬 때 발생하는 문제점을 해소하고 원활한 유통을 돕기 위해 도입됐음. DR은 원주와 똑같은 가치를 가진다.

RCPS(Redeemable Convertible Preferred Stock)는 상환을 전제로 한 우선주로, 실질적으로 ‘보통주 전환 선택권이 붙은’ 채권 성격이 짙지만 회계상 자본으로 처리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자기자본을 늘리는 효과가 있음. 보통은 회사채 이자보다 높은 배당수익률을 약속하는 경우가 많으며, 주가가 오르면 보통주로 전환해 차익을 챙길 수도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