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데일리 심민재 기자]

경기하방 사전조치로 금리 인하…가계부채 우려할 일 아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금리인하의 효과를 지켜보며 당분간은 추가로 기준금리를 인하하지는 않을 것임을 시사해 눈길을 끈다.

이 총재는 14일 금융통화위원회가 기준금리 0.25% 포인트 인하 결정을 내린 직후 가진 기자설명회에서 "이번에 기준금리를 내린 것은 경기의 하방 리스크가 현실화되지 않도록 사전조치를 취한 측면이 있다"고 밝혔다.

그 의미는 세월호 참사 이후 위축된 경제주체의 심리악화가 장기화되면서 내수 위축→성장률 하락 등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내린 선제적 대응이라는 설명이다.

▲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4일 오전 서울 중구 남대문로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를 주재하며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이 총재는 "세월호 참사가 터졌을 때 한은은 분명히 내수에 영향은 주겠지만 장기화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봤다"며 "그러나 7월 조사에서 심리 위축이 생각보다 훨씬 좋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금리를 내리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정책 효과를 지켜보면서 경제주체의 심리가 어떻게 바뀔지, 가계부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등 모든 지표를 고려해 적절히 대응해 나갈 것"이라면서 '지켜보겠다'라는 표현을 여러 번 사용했다.

이는 추가 인하 가능성은 열어두되 정책 효과와 경기 흐름을 보고 판단하겠다는 것으로, 추가 인하의 판단 시점은 한은의 수정 전망이 나오는 4분기에나 가능할 것으로 해석된다.

이 총재는 "이번 (금리인하) 조치가 정부의 정책과 상승 작용을 해 위축된 경제심리를 개선시키면 경제 회복세의 모멘텀을 유지하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감도 표시했다.

다만 "소비 부진에는 구조적 요인이 내제돼 있고 투자 부진에는 불확실성 요인이 있는 등 제약요인이 있다"고 단서를 달았다.

이 총재는 가계부채와 관련해서는, 금융안정 측면에서 현재 크게 우려할 만한 상황은 아니라고 설명했다.

이 총재는 "과거 가계부채 증가 요인을 분석해보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 주택경기"라며 "현재의 경제여건이나 인구구조 변화, 주택수급을 감안하면 가계부채 규모는 크게 우려할 만한 상황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 한국은행
이어 "가계부채는 소득증가 이내로만 증가한다면 크게 우려하지 않아도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금리인하가 정부 등 외부압력에 떠밀려 이뤄진 것 아니냐는 일부 지적에는 불쾌한 감정을 보였다. 이 총재는 "신용정책 차원에서 금융중개대출 제도를 확대하기로 한 결정도 이미 6월에 밝힌 바 있다"며 "오랫동안 검토해서 내린 결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금리인하는) 금통위 독자적 판단에 따른 것이며 이는 6월 이후 시장과의 커뮤니케이션 결정을 점검해보면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금리인하 조치가 올해 경제성장률을 올리는 데 미치는 효과를 수치로 제시하기는 어렵다고 설명했다.

다만, 과거 모형분석에서는 기준금리가 0.25%포인트 인하될 때 성장률을 0.05∼0.10%포인트 올리는 효과가 있었다고 덧붙여 부동산 경기 활성화에 기폭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