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의원 (뉴시스 자료사진)

[코리아데일리 이상규 기자]

박영선세월호특별법 교착상태 새누리당 희희낙락할 수 있나 일침

문재인 의원이 13일 “세월호 유족들이 납득할 수 있는 특별법 만들기, 당연히 집권여당에게 더 큰 책임이 있다”고 밝히는 등 점차 보폭을 넓히고 있어 야권의 지형변화가 주목된다.

문 의원은 세월호법 합의 파동으로 당 전체가 극심한 혼란에 빠진 가운데 특유의 '트위터 정치'로 목소리를 키우며 다시 전면에 나서는 모양새다.

7·30 재·보선 참패 이후 구심점을 잃고 표류하는 새정치연합 내에서 '문재인 역할론'이 재삼 주목받는 배경 속에 그의 정치적인 행보는 차기 대권의 행보와 맞물려 있어 관심을 끌고 있는 것.

이에 앞서 문 의원은 12일밤 트위터에 글을 올려 "세월호 유족들이 납득할 수 있는 특별법 만들기, 당연히 집권여당에 더 큰 책임이 있다"며 "새누리당은 어쩌면 그렇게 당당하게 그 책임을 외면하면서 희희낙락할 수 있는 것일까요. 우리 정치의 불가사의"라고 여권을 향해 포문을 열었다.

이는 박영선 원내대표의 세월호특별법 협상이 교착상태에 빠진데 대해 여권 책임론을 정면으로 제기한 것이다.

문 의원은 여야 합의가 이뤄진 다음날인 지난 8일 "여야가 다시 머리를 맞대는 게 도리"라며 박영선 국민공감혁신위원장 겸 원내대표에게 공개적으로 재협상을 요구했다.

이후 당 소속 의원 48명의 재협상 요구 성명발표, 친노(친노무현) 핵심인 전해철 의원의 세월호법 협상 TF(태스크포스) 간사직 사퇴 등이 이어졌고, 지난 11일 의원총회에서 여야 합의안 추인 불발이라는 결과로 귀결됐다.

문 의원은 지난달 23일 세월호 참사 100일을 맞아 유가족 및 시민들과 함께 한 도보행진에 참여했고, 이튿날 세월호법 처리를 위한 박근혜 대통령의 결단을 촉구하며 청와대 앞에 집결한 새정치연합 의원들의 대오에도 모습을 보였다.

문 의원의 최근 행보를 놓고 세월호 정국에서 선명성을 부각, 지지층을 결집하면서 당이 처한 리더십 공백상태에서 존재감을 본격적으로 드러내기 위한 차원이 아니냐는 관측이 당 안팎에서 제기되지만 국민의 입장에서는 하루 빨리 정치발전을 위해 문 의원이 나서 주기를 원하는 입장이다.

당내에서도 문 의원의 차기 당권 도전 여부로 모아지고 있다. 위기에 빠진 당을 재건할 '구원투수'를 자임, 내년 초로 예정된 전당대회에 직접 뛰어들 것이냐 하는 문제이다.

이런 가운데 김한길·안철수 전 대표와 가까운 신주류측에서는 친노 세력이 문 의원을 중심축으로 당내 주도권 재 장악을 위한 세결집에 시동을 걸었다는 주장도 내놓고 있다.

실제 문 의원과 가까운 당내 일부 의원들은 지난 8일 문 의원과 모임을 준비했다가 자칫 불필요한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점을 감안, 취소한 것으로 전해지만 국민들은 문 의원의 조기 등판에 기대를 걸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