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달 희생자 유가족들이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며 경기 안산 세월호 희생자 합동분향소에서 국회의사당과 서울광장까지 행진을 시작했다.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원내대표가 유가족들과 함께 도보행진에 나서고 있다

[코리아데일리 이옥희 기자]

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가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법의 주요 내용에 대해 통 크게 양보하며 전격 합의한 후 후 폭풍에 시달리고 있다.

이 협상 과정에서 박영선 대표가 양보한 세월호특별법 주요 내용은 크게 세 가지다. 그동안 새정치연합 등 야당에서는 수사권을, 세월호 유가족들은 기소권까지 요구했지만 두 가지 모두 양보하며 새누리당의 안에 합의했다. 또 새정치연합은 세월호특별법의 특별검사 추천권과 관련, 그동안 야당 또는 진상조사위에 달라고 요구해왔으나 이 역시 새누리당 안에 합의했다.

박 대표가 통 크게 양보한 세 번째 안은 특검보 소속문제다. 그동안 새정치연합에서는 특검보를 진상조사위에 두자고 주장했지만, 이 역시 새누리당의 손을 들어줬다.

다만 박 대표는 진상조사위구성 문제와 관련, 새누리당의 양보를 받아냈다. 새누리당은 진상조사위원 17명(위원장 포함) 가운데 유가족 2인을 주장했지만, 이날 합의에서는 3인으로 조정됐다.

▲ 합의를 한후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의 안내를 받으며 밖으로 나오고 있는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원내 대표
세월호특별법 합의에 대해 박 대표는 “야당에 특별검사 추천권을 줄 여지가 있는지 여러 경로를 통해 새누리당에 타진했으나 도저히 뚫을 수 없었다”며 “그렇다면 진상조사위원회 구성 때 여당 쪽 추천 인사보다 야당·유족 쪽 추천 인사들이 더 많이 들어가도록 하는 것이 중요했다”고 해명했다.

문제는 세월호 참사 유가족대책위원회에서는 “세월호특별법 제정 국면 탈출 시도에 새정치연합이 들러리를 섰다”며 “그 정점에 박영선 원내대표가 있다는 점에 가족들은 땅을 치고 있다”고 강하게 비판하고 있다는 점이다.

뿐만 아니라 박 대표는 세월호특별법 협상을 맡아온 전해철 태스크포스 간사, 특별법안을 만든 우윤근 정책위의장, 김현미 세월호 국조특위 간사 등과도 세월호특별법 합의에 대해 전혀 협의하지도 않은 것으로 전해져 이에 대한 해명을 내 놓아야하는 짐을 나게 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