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비 813억원 등 총 1,284억 투입, 5년간 추진

[코리아데일리 김병훈 기자]

경남도가 추진 중인 로봇비즈니스벨트 조성사업이 8월 5일 기획재정부의 예비 타당성 조사를 최종 통과했다. 경남도는 홍지사 취임 이후 '경남미래 50년 사업' 40개 전략사업을 발굴해 도정 역량을 집중해 왔다.

이번에 국책사업으로 추진하게 된 '로봇비즈니스벨트 조성사업'은 미래50년 전략사업이자 홍지사의 핵심 공약사업 중의 하나다.

예비타당성조사는 기획재정부 주관으로 총 사업비가 500억 원 이상이면서 국비가 300억 원 이상 투입되는 대형사업에 대해 우선순위, 적정 투자시기, 재원조달 방법 등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한 제도다.

이번에 경남도가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함으로써 내년부터 국비를 지원받을 수 있게 되었다.

특히 로봇비즈니스벨트 조성사업은 경남도 최초의 연구·개발(R&D)에 대한 예비 타당성조사라는 점에서 괄목할 만하다.

경남도는 그동안 사업의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연구 용역을 실시하였으며, 지난해 5월에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되어 사업설명회 개최 2회, 보완자료 제출 6회 등의 과정을 거쳐 2년여 만에 결실을 맺게 되었다고 밝혔다.

또 이 과정에서 이주영 국회의원 등과 긴밀히 협력하여 경제성 및 타당성 등을 인정받는데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이 사업은 2015년부터 2019년까지 5년간 추진될 예정이며, 창원시 일원에 한 곳을 정해 추진할 계획이다.

총 사업비는 1천 284억 원으로 연구개발에 861억 원, 기반구축에 423억 원이 투입된다. 세부 사업은 로봇기반구축시설인 제조로봇 토탈솔루션 테스트플랜트를 건축하고, 로봇개발·설계실, 로봇제작실, 로봇신뢰성평가실 등을 구축할 계획이다.

또 기반구축과 연계하여 인간-로봇 공간공유, 청결·위생작업, 고온·고중량·내열작업, 밀폐공간작업, ICT물류와 같은 특수제조환경을 지원하는 제조로봇 연구개발사업 등도 추진된다.

경남도 하승철 경제통상본부장은 "경남의 전통 주력산업인 기계산업에 최첨단 로봇이 접목되어 앞으로 산업구조를 고도화 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출처= 경상남도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