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데일리 이상규 기자]

전현희 전 의원이 포함된 ‘오봉회’가 정치권의 주목을 받고 있다.

이는 검찰이 6일 새정치민주연합 의원들의 '입법로비' 의혹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친목 모임 '오봉회'가 알려지면서 이 단체의 멤버인 전현희 전 의원을 소환 조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기 때문이다.

6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2부(임관혁 부장검사)는 전 전 의원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이 모임이 결성된 계기, 의원들을 상대로 한 입법로비와 모임의 연관성 등을 물을 계획이라는 것.

오봉회는 전현희 전 의원과 금품수수 혐의를 받는 신계륜(60)·김재윤(49) 의원, 김민성(55) 서울종합예술실용학교(SAC) 이사장, 이 학교 겸임교수 장모(55)씨 등이 만든 사적 모임으로 알려져 있다.

▲ 전현희 전 의원
검찰은 김 이사장이 이 모임을 이용해 의원들과 친분을 쌓은 뒤 교명 변경을 도와달라며 입법로비를 벌인 것으로 의심하고 있는 상태다.

검찰은 장씨가 전 전 의원과 함께 양쪽을 연결해준 것으로 보고 전날 장씨의 자택과 사무실을 압수수색해 관련 자료를 확보하는 한편 소환해 조사했다. 장씨는 언론인 출신으로 옛 민주통합당의 호남권 지역위원장을 지내 야권 정치인들과는 상당한 친분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전 전 의원은 SAC로부터 공로상을 받는 등 김 이사장과 가깝게 지냈고 김 의원 등을 소개해준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그러나 전 전 의원이 신 의원 등의 금품수수 혐의와는 직접 관련이 없는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참고인 신분이고 피의자로 전환될 가능성은 현재까지 없다"고 말했다.

검찰은 의원들에게 금품을 전달했다는 김 이사장의 진술과 돈이 건네진 정황이 담긴 CCTV 영상, 이들 사이의 휴대전화 통화·문자메시지 송수신 내역 등을 확보해 로비가 이뤄질 당시 상황을 면밀히 분석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검찰은 금품을 수수한 혐의를 받는 신학용(62) 의원에게도 전날 소환을 통보하고 출석 일정을 조율하고 있다.

신 의원을 포함해 검찰에서 출석통보를 받은 야당 의원 3명에 대한 소환조사는 이르면 이번 주 후반부터 차례로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