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찰에 출두하는 조현룡 의원

[코리아데일리 이규희 기자]

조현룡 의원 철도시설公 이사장, 국회 교통위원 시절 삼표이앤씨 억대 뇌물 의혹

철도부품 납품 업체와의 민관 유착 비리 의혹이 불거진 새누리당 조현룡(69·경남 의령·함안·합천)) 의원이 6일 검찰에 출두하면서 국회의원들 비리에 대해 검찰이 본격 사정에 들어가 파문이 예상된다.

이에 앞서 '철피아'(철도+마피아) 비리를 수사중인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부장검사 김후곤)는 이날 오전 조 의원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했다.

조 의원은 이날 오전 9시53분께 서울 서초동 검찰청사에 도착 후 취재진으로부터 '관피아 수사로 현역의원 첫 출석인데 심경이 어떠냐'는 질문에 "검찰에서 진솔하게 조사받겠다"고 말했다.

또 '억대 금품을 왜 받았냐'는 질문에는 "검찰에서 진술하겠다"며 즉답을 피했고, '혐의를 부인하느냐'는 질문에 고개를 끄덕이며 작은 목소리로 "네"라고 짧게 대답했다.

이어서 검찰은 박상은 새누리당 의원을 7일 조사하고 교피아에 관련된 새정치민주연합 신계륜, 김재윤, 신학용 의원 측에도 입법로비가 이뤄진 단서를 발견하고 정치권으로 수사를 확대하고 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교피아(교육+마피아)' 비리를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임관혁)는 서울종합예술실용학교(SAC·서종예)로부터 학교 운영과 관련한 편의를 제공해준 대가로 금품을 수수한 혐의(배임수재)로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성과감사실장 문모(43)씨를 구속 기소했다고 6일 밝혔다.

조사결과 문씨는 2009년 8월 서종예 교학처장을 통해 만난 김 이사장에게 자신의 처남에 대한 취업 청탁을 계기로 줄곧 친분을 유지하면서 학교 운영과 관련된 편의를 봐주고 뒷돈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한편 6일 검찰에 소환된 국토해양부 고위공무원 출신인 조 의원은 2008년 8월~2011년 8월 한국철도시설공단 이사장을 지낸 뒤 2012년 4월 제19대 총선에서 경남 의령·함안·합천 지역구에 출마해 당선됐다.

조 의원은 국내 철도궤도 부품업체인 삼표이앤씨 측으로부터 납품 관련 청탁과 함께 수억원대 금품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 조사후 사전 영장이 청구될 예정인 조현룡 의원
이와 함께 검찰은 삼표이앤씨가 개발한 사전 제작형 콘크리트 궤도(PST) 공법을 고속철도 건설 등에 적용, 납품계약을 체결하며 상용화하는 과정에서 조 의원이 로비를 받고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와 관련해 조 의원의 운전기사 겸 수행비서인 위모씨와 조 의원의 고교 선배인 김모씨는 검찰에서 '조 의원의 지시로 삼표이앤씨 측으로부터 금품을 받아 의원에게 전달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삼표이앤씨 이모 대표 등 임직원들도 조 의원 측에 금품을 건넨 사실을 대체로 시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구체적인 청탁 내용이나 대가성 여부에 대해서는 소극적으로 진술하거나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밖에 검찰은 조 의원과 주변 인물, 삼표이앤씨를 상대로 한 계좌추적 등을 통해 수상한 자금흐름을 포착하는 등 혐의를 입증할 만한 여러 정황과 물증을 상당수 확보했다.

특히 조 의원이 직접 삼표이앤씨 측과 돈을 주고받을 방법을 논의한 정황도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6일 오후 늦게까지 조 의원을 상대로 삼표이앤씨 측으로부터 금품수수 여부 및 시기, 정확한 액수와 사용처 등을 추궁할 계획이다.

검찰은 조 의원에 대한 조사가 끝나는 대로 일단 귀가시킨 뒤 뇌물수수 및 정치자금법 위반 등 혐의로 사전 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이어서 검찰의 정치권 수사가 급 물살을 탈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국회 회기 중 조 의원을 구속하려면 국회 본회의에서 체포동의안이 통과돼야 하기 때문에 보강 수사 차원에서 조 의원을 귀가시킨 뒤 재소환할 가능성도 없지 않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