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대통령이 5일 오전 청와대 위민관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제33회 국무회의에 참석, 정부세종청사 참석자들과 영상국무회의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코리아데일리 이규희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5일 육군 28사단에서 발생한 윤모 일병 구타 사망사건에 대해 "모든 가해자와 방조자들을 철저하게 조사해 일벌백계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군 수뇌부는 비상이 걸렸다.

이에 앞서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윤일병사건을 포함한 군 장병 사망사건과 관련, "있어서는 안될 사고로 귀한 자녀를 잃으신 부모님과 유가족들을 생각하면 너무나 마음이 참담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와 함께 박 대통령은 "지난 수십 년 동안 군에서 계속 이런 사고가 발생해왔고 그때마다 바로잡겠다고 했지만 또 반복되고 있다"며 "이래서야 어떤 부모가 안심하고 자녀를 군에 보낼 수 있고 우리 장병들의 사기는 또 어떻게 되겠느냐"고 군 관계자들을 질책했다.

이어 "있어서는 안 될 이런 사고가 반복되는 것 역시 과거부터 지속돼온 뿌리 깊은 적폐"라며 "국가혁신 차원에서 반드시 바로잡아야 한다"고 주문했다.

박 대통령은 또 "이번에 모든 가해자와 방조자들을 철저하게 조사해 잘못이 있는 사람들은, 앞으로 이런 일이 있으면 어떤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을 확실하게 보여주는 차원에서도 일벌백계로 책임을 물어 또다시 이런 사고가 일어날 여지를 완전히 뿌리 뽑기 바란다"고 참석한 국무위원들에게 강조했다.

한편 박대통령은 "병영문화의 근본적인 문제점과 관행을 철저히 조사해서 병영시설을 수용공간에서 생활공간으로 바꾸라"면서 "군에서뿐만 아니라, 학교에서부터 인성교육과 인권교육을 강화하는 것을 포함해 근본적인 방지책을 만들어달라"고 덧붙였다.

이 같은 박대통령의 반응에 따라 군 수뇌부는 윤일병사건에 대한 후속 대책마련에 들어갔으며 가해자에게 살인죄를 적용 및 군 내부의 구타 등 병영문화의 악습관 해결을 위한 대책회의를 곧 열 계획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