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데일리 이상규 기자]

검찰이 새정치민주연합 신계륜(60)·김재윤(49) 의원의 뇌물 수수 혐의를 잡고 출석을 요구해 파문이 예상된다.

또 같은 당 신학용(63) 의원에게도 곧 소환을 통보할 방침이다.

이에 앞서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 임관혁)는 4일 서울종합예술직업학교 쪽에서 금품을 받은 혐의(뇌물 수수)로 새정치민주연합 의원들의 보좌관들과 지인 등의 집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이들 가운데 신계륜 의원과 김재윤 의원에게 소환을 통보하고, 일정을 조율 중이다.

검찰 관계자는 “수사선상에 오른 의원은 모두 3명으로, 신계륜 의원과 김재윤 의원의 혐의가 중해 이들에게 먼저 조사를 받으러 나오라고 통보했다. 나머지 한 명(신학용 의원)은 차후에 부를 예정”이라고 밝혔다.

검찰은 ‘연예 매니지먼트’ 1세대이자 탤런트 출신인 김민성(55) 이사장이 운영하는 서울종합예술직업학교의 횡령과 로비 의혹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이 의원들의 혐의를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수사선상에 오른 새정치연합 의원들은 혐의를 부인하고 있다. 김 의원의 한 보좌관은 “김 의원은 ‘서울종합예술직업학교 관련 인사들을 알긴 하지만 이 사건과 전혀 관련이 없다. 나는 결백하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신계륜 의원 역시 “사실무근이다. 황당하다”며 혐의 사실을 완강하게 부인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한정애 새정치연합 대변인은 “검찰이 박승은·조현룡 새누리당 의원에 대한 혐의를 수사하면서 물타기용으로 야당 의원들을 수사하려는 것 아닌가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 새정치민주연합 신계륜, 김재윤, 신학용 의원.(왼쪽부터)
한편 서울 여의도 연기학원으로 인기를 끄었던 MTM의 김민성 대표가 설립한 서울종합예술직업학교는 2003년 고용노동부에서 인가받아 2년제 직업전문학교로 출발한 뒤 2009년 4년제 학점은행 교육기관으로 인증받았다.

검찰은 이들 의원이 고용노동부·교육부를 관리·감독하는 상임위원회에서 활동하며 금품을 받고 직간접적인 영향력을 행사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검찰은 서울종합예술직업학교가 교명 변경과 관련한 법안 개정을 도와달라며 입법로비를 벌인 정황도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신계륜 의원은 2012년 7월부터 최근까지 국회 환경노동위원장, 신학용 의원은 같은 기간 교육과학기술위원장과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장을 지냈다. 김재윤 의원은 18대 국회에서 환경노동위원회 민주당 간사를 맡았다.

검찰은 김민성(55) 이사장 등 서울종합예술직업학교 관계자들을 여러 차례 불러 조사하는 과정에서 정치권에 금품로비를 했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김 이사장이 교비를 횡령하고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을 상대로 로비를 벌인 혐의를 잡고 지난 6월16일 학교를 압수수색했다. 평생교육진흥원은 교육부로부터 학점은행 교육기관의 관리감독 업무를 위임받아 인가 취소 등의 권한을 갖고 있다.

검찰은 서울종합예술직업학교가 4년제 학점은행 교육기관으로 인증받고 운영상 문제점을 감추기 위해 평생교육진흥원 등을 상대로 로비를 벌인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김 이사장으로부터 청탁과 함께 뒷돈 3천만원을 받은 혐의(배임수재)로 지난달 19일 문모(43) 평생교육진흥원 감사실장을 구속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