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면서 “경제활성화를 위해 매진 해 달라” 당부

 

[코리아데일리 이옥희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24일 "모두가 다시 한번 신발 끈을 동여매고 경제부흥을 위해 한마음으로 매진해달라"고 말하면서 올해는 경제에 올인할 의지를 나타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세종청사에서 열린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면서 "세월호 사고를 기점으로 소비와 투자 등 내수 활력이 떨어지고 있다. 여기서 다시 주저앉게 되면 우리 경제는 긴 침체의 터널로 빠져들 수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또 "내수 경기를 한시바삐 회복해야 한다"며 "관건은 결국 투자인데 세금을 감면해주고 저리로 자금을 빌려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투자할 의지와 자금이 있어도 투자하지 못하게 가로막는 나쁜 규제를 철폐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박 대통령은 "일자리를 많이 만들어낼 수 있고 청년들이 선호하는 보건과 의료, 관광, 금융 등 종합서비스업의 투자를 촉진하기 위해 원스톱 서비스 TF를 중심으로 규제들을 과감하게 혁파해야 한다"며 "국민이 '그만하면 됐다', '체감된다'고 할 때까지 물고 늘어져야 한다"는 점도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박 대통령은 "최근 보도에 따르면 중국이나 다른 외국같이 우리나라도 온라인 시장에서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는 결제시스템을 도입하지 못하면 외국업체에 빼앗길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며 "온라인 시장에서 외국에서도 간편하게 결제하는 방안을 최대한 빨리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이어 박 대통령은 "투자와 함께 내수의 양대축인 소비가 살아나려면 가계소득이 꾸준히 늘어야 한다"며 "그런 측면에서 가계소득확대세제를 도입하는 등 기업소득과 가계소득의 선순환을 추진하는 것은 의미 있는 시도"라고 말했다. 또 "퇴직연금에 대한 세제 혜택을 선진국 수준으로 확대하면서 관리운영체계를 개선하고 자산운영제도도 대폭 완화하는 등 퇴직연금을 활성화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박 대통령은 공공기관 혁신과 관련, "공공기관 부채 증가의 주요원인이 과잉기능이기 때문에 존립 목적과 무관하거나 무분별하게 벌린 사업은 과감히 털어내고 본연의 필수 공공서비스에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박 대통령은 "오늘 발표한 경제정책방향을 제대로 추진하고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2기 경제팀의 팀워크가 중요하다"며 "모든 경제부처가 한 팀이라는 생각으로 정책조율에 힘써야 한다. 혼선을 초래하는 일이 없도록 정책을 확실히 조정해달라"고 최경환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에게 주문해 눈길을 끌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