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람마순으로 인한 필리핀 피해 상황. (사진=뉴시스)

[코리아데일리 김병욱 기자]

일본 오키나와와 필리핀 현지를 강타했던 9호 태풍 람마순이 중국으로 건너갔다.

중국 중앙기상대는 람마순이 18일 오후 3시 30분(현지시간) 중국 하이난(海南)성 원창(文昌)시 웡톈(翁田)진 해안에 최대풍속 17급(초속 60m), 중심 최저기압 910헥토파스칼(hPa)의 위력으로 상륙했다고 밝혔다.

람마순의 이런 위력은 중국 남부에 상륙한 태풍 가운데 1973년 이후 41년 만에 가장 강력한 것으로 기록됐다.

이 태풍의 영향으로 하이난성과 광둥(廣東)성 지역에는 강풍과 함께 폭우가 내리면서 항공기와 철도 등의 운행이 무더기로 중단됐다.

원창시 웡톈진에서는 강풍으로 주택 붕괴가 잇따랐으며 도로변 나무들이 뿌리째 뽑히기도 했다.

오후 5시 현재 주민 1명이 숨졌으며 피해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중국 신화망(新華網)이 전했다.

기상대는 람마순 영향으로 이날 하이난, 광둥, 광시(廣西) 등 남부지역에 강풍과 함께 최고 350㎜의 폭우가 내릴 것으로 예상했다.

또한, 중국 서남부지역에는 폭우가 계속 되면서 인명과 재산 피해가 점점 늘고 있다.

중국 민정부는 지난 10일부터 17일 오후 3시까지 장시(江西), 후베이(湖北), 후난(湖南), 충칭(重慶), 쓰촨(四川), 윈난(雲南), 구이저우(貴州), 안후이(安徽) 등 8개 성(省)지역에서 폭우와 산사태 등으로 34명이 사망하고 21명이 실종된 것으로 집계했다.

이재민은 882만 명에 달하고 40만 명이 긴급 대피했다. 9천300채의 주택이 무너지고 농경지 384ha가 물에 잠기는 등 직접적인 경제손실이 52억 위안(약 8천700억 원)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