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측 대관 취소한 롯데 측에 강한 불만 신격호 회장 겨냥 기업운영 차질 경고

▲ 일본군 자위대를 사열하는 아베 일본 총리

[코리아데일리 이규희 기자]

국방부가 일본 자위대 창설 60주년 행사에 실무진을 참석시키기로 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이에 앞서 지난 10일 롯데호텔은 주일대사관의 자위대 창설 기념식 대관 자체를 취소한다고 밝혔다.

이는 최근 고노 담화 수정 움직임, 집단자위권 추진 등 아베 정권의 우경화 행보에 대한 반일감정이 고조되고 있는 만큼 국민 정서를 반영한 결정인 셈이다.

롯데호텔 한 관계자는 "국민 정서를 반영해 11일로 예정된 일본 대사관 특별 행사를 취소했다"며 "행사에 대한 정확한 사전 정보나 확인 없이 업무를 진행해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쳤다. 앞으로 철저한 확인과 업무 진행을 통해 물의를 일으키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주한 일본대사관은 11일 오후 6시30분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 3층 사파이어볼룸에서 자위대 창설 60주년 기념식을 열 예정이었으나 대관이 취소됨에 따라 장소를 옮겨 대사관저에서 열기로 결정했다.

또한 대사관이 국내 주요 인사 500여명에게 초청장을 보냈지만 상당수는 최근 반일감정을 의식해 불참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 군사훈련중인 일본군 자위대
한편 일본에서는 롯데호텔이 자위대 창설행사 대관을 일방적으로 취소한 것에 대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신격호 롯데그룹 회장이 1949년 일본에서 주식회사 롯데를 세운, 사실상의 일본 기업이라고 보고 있기 때문이다.

교토통신은 호텔 측이 대사관의 공식 행사를 하루 전날 거부한 것은 이례적인 일이며 이번 사건이 한일 관계에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했다.

이 같은 논란은 11일 오전 위용섭 국방부 부대변인이 정례브리핑에서 자위대 창설 60주년 행사에 국방부가 참석하느냐는 물음에 "실무 협력창구를 담당하는 과장이 참석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힌 후 여론의 뭇매를 맞고 있다.

이를 의식한 위 대변인은 "국민 정서를 감안해 실무 협력창구를 담당하는 과장급을 보내 최소한의 군사·외교적 조치를 취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주일한국대사관의 국군의 날 기념행사에) 매년 (일본 방위성) 무관단이 참가해 왔다. 군사·외교적 차원에서 협력이 필요한 사람들은 같이 자리를 함께 하며 협력을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