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 김명수, 정성근 장관 후보자 낙마 요청, 박 대통령의 입장이 향후 정국 바로미터

▲ 박근혜 대통령이 10일 오전 청와대에서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 주호영 정책위의장,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원내대표, 우윤근 정책위의장과 취임 첫 여야 원내지도부 회동을 하기 전 악수를 하고 있다. 이날 회동은 지난 3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을 위한 국빈만찬에 참석한 양당 원내대표가 “산적한 법안처리 논의를 위해 조만간 청와대로 초청해 달라”고 요청하고 이를 박 대통령이 수락한 데 따른 것이다 (사진=뉴시스)

[코리아데일리 이옥희 기자]

박근혜 대통령과 여야 원내지도부와의 10일 청와대 회동이 대통령의 국정운영 기조에 변화를 주는 계기가 될지 정가는 주시하고 있다.

이는 박 대통령이 회동에서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원내대표와 우윤근 정책위의장의 지적과 조언을 경청하면서 ‘정례회동’까지 제안하는 등 과거와 달리 적극적인 소통 의지를 보였기 때문이다.

우선 취임 1년5개월을 맞은 박 대통령이 여야 원내지도부를 청와대로 불러 회동한 것 자체가 처음있는 일이고, 어찌보면 ‘파격’이라 할 만큼 청와대와 야당과의 직접소통은 그간 거의 없다시피했다.

야당 지도부가 참여하는 국가지도자연석회의가 박 대통령의 대선공약이었으나 사실상 현실화하지 못한데 이어 지난해 9월 새누리당 황우여 당시 대표가 참석해 3자회담 형태로 진행된 박 대통령과 김한길 대표와의 회동도 서로의 강경한 입장만 확인한데 그친 뒤 양측은 서로가 팽행선을 달렸다.

이날 회동은 세월호 참사후 총리 후보자의 연쇄 낙마 등으로 청와대가 어려운 처지에 몰린 가운데 전격 성사된 것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높다.

이에 대해 한 정계의 전문가는 “청와대로서는 야당과의 소통없이 제2기 내각의 구성과 세월호 참사후 국가개조를 위한 정부조직법 개정안과 ‘김영란법’, ‘유병언법’ 등 각종 입법사안의 처리가 불가능하다는 점을 인식하고 국정동력 회복을 위한 ‘정치복원’에 나섰다는 풀이가 가능하다.”면서 “특히 박 대통령의 이러한 태도는 지난해 9월 여야 대표와 국회 사랑재에서 보인 강공의 모습과는 매우 대조적으로 최근 각종 여론조사에서 나타난 지지율 하락세와도 무관치 않아 보인다.”고 말했다.

▲ 박근혜 대통령이 10일 오전 청와대에서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외 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와 대화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 대통령은 이날 회동에서 향후 여야 원내지도부와의 정례회동을 직접 제안하는 한편 여야 원내지도부를 중심으로 청와대와 국정 논의를 활발히 하자는 참석자들의 제안에 동의하면서 “그렇게 할 생각”이라고 말하는 등 달라진 모습을 보여왔다.

또 박 대통령이 “여야가 통일 준비를 함께 하자”며 대통령 직속 통일준비위원회에 여야 정책위의장의 동참을 제안한 것도 같은 맥락에서로 분석되고, 정홍원 총리 유임과 관련해서도 새 총리 물색의 어려움을 솔직히 토로하면서 야당 측에 양해를 구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와 함께 박 대통령은 “정부조직법, 김영란법, 유병언법 등과 관련해 조속한 처리를 요청했고, 어느 정도 성과를 끌어냈다. 여야 원내지도부로부터 세월호 특별법은 오는 16일 본회의 통과를 목표로 집중 논의키로 했으며, 나머지 법안에 대해서는 8월 국회에서 논의해 처리하겠다는 답변을 얻어내는 성과를 이루었다.

그러나 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의 김명수 교육부 장관 후보자와 정성근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 지명철회 요구에 대해 박 대통령이 ”잘 알았고, 참고하겠다“고 한 만큼 이에 대한 처리가 향후 정국의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 대화를 하는 박근혜 대통령과 여야 원내 지도부 조윤선 정무 수석
박 대통령이 야당측의 입장을 확인한 만큼 여론 등을 살펴보겠다는 의중을 드러낸 것으로 보여 주목되는 것.

이에 대해 또 다른 정계의 한 전문가는 “청와대가 납득할만한 설명없이 김명수 후보자 등의 임명을 강행한다면 다시 야당은 강력하게 반발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면서 “그 경우 정국은 다시 꼬이고 박 대통령의 소통정치 시도도 표류할 수 있다”는 관측을 내 놓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