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의 낙마 1호 그의 운명은 이젠 선택만 남았다. 여야의 반응은?

▲ 의워들 질문에 답한다고 목이 마른 김명수 장관 후보자 (사진=뉴시스)

[코리아데일리 이규희 기자]

김명수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가 9일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그간 제기된 논문표절 등 각종 의혹에 대해 해명하고 나섰으나 의원들의 질타에 그의 인준 문제가 도마위에 올랐다.

김 후보자는 이날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논문표절 의혹과 연구비 부당수령 의혹 등에 대한 질문에 '긴장돼서 못 알아 듣겠다', '윽박지르지 말라'는 등의 답변 태도를 이어갔지만 아직도 그의 인준문제는 난간에 봉착한 것,

이에 앞서 새정치민주연합 도종환 의원이 오후 질의에서 "제자 석사 논문을 자기 논문으로 왜 이렇게 하냐, 학자가 자기 논문을 써야 하지 않느냐, 대학원생 박사학위 논문 중 맞춤표와 띄어쓰기까지 똑같다"고 지적하자 김 후보자는 "자꾸 윽박지르지만 말라"고 받아쳤다.

오전 질의에서도 김 후보자는 '무신불립(無信不立)'의 뜻을 묻는 새정치민주연합 박홍근 의원의 질의에 대해 교육부 직원들에게 다시 물어본 뒤 "신뢰가 없으면…뭐라고?"라고 되물어 교문위원장의 제지를 받기도 했다.

특히 김 후보자의 자료제출 태도에 대해서도 야당 의원들의 질타가 쏟아져 결국 그의 운명은 야당 의원들 손에 달렸다..

▲ 청문회에서다양한 모습을 보인 김명수 장관 후보자 (사진=뉴시스)
새정치민주연합 배재정 의원이 "서울대 경력증명서에는 조교 2번을 한 것으로 돼있는데 왜 국가인재DB에는 교육행정연수원 전임강사로 돼있는지 모르겠다"며 "이미 언론에서 제기된 의혹인데 의혹이 잘못됐다면 증빙자료를 내야 하는 것 아니냐"고 요구했다.

이에 김 후보자는 "서울대에서는 공식적으로 조교가 맞는데 교육행정연수원에서는 연세가 높은 분을 상대하기 때문에 (전임강사로) 직책을 높여서 붙여준 것"이라며 "필요한 자료를 곧 제출하겠다"고 해명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안민석 의원도 "1979년 3월 대방여중으로 전출간 것으로 돼있는데 다시 그해 5월 서울대 조교로 갔다"며 "학기 중 교사가 조교라는 직업으로 간 사유를 오전까지 제출해달라고"도 요구했다.

특히 논문표절 의혹과 역사인식 등에 대한 김 후보자의 답변을 놓고 의사진행 발언이 줄이었다.

새정치민주연합 유기홍 의원은 김 후보자가 '5·16은 불가피한 선택이었다'고 답한 것에 대해 "이런 역사인식을 갖고 있는 분을 두고 청문회를 계속 해야할지 근본적으로 다시 생각할 수 밖에 없다"며 "윽박질렀다고 한 것에 대해서도 사과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같은당 배재정 의원은 "똑같이 적시된 내용을 두고도 표절이 아니라고 하면 도대체 김 후보자가 생각하는 표절은 뭔지 알 수 없다"고 지적했고, 박혜자 의원도 "역사인식도 없고, 교육철학도 빈곤하고, 대화와 소통이 안 되는 후보자"라고 말했다.

새누리당 이상일 의원은 "교육부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누가봐도 표절인데 저자가 아니라고 하면 아닌건가"라며 "후보자 스스로가 (학계 관행에 대한) 혜택을 입고 장관이 된다면 앞으로 엄격히 (논문표절 등을) 제한하는 가이드라인을 만들겠다고 해서 자격이 있다고 생각하느냐"고 꼬집었다.

김 후보자는 이번 청문회가 끝난 이후 "이렇게 백주, 대낮에 벌거벗겨져 내동댕이 쳐질 줄은 꿈에도 몰랐다"고 하소연해 주목을 끌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