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대통령과 여야 회동을 가질 청와대가 정가의 주목을 받고 있다.

[코리아데일리 이상규 기자]

박근혜 대통령과 여야 원내지도부간 회동이 하루 앞으로 다가오면서 이 자리에서 어떤 주제의 대화가 이뤄질지 정치권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10일 오전 10시30분 이완구 새누리당 및 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와 양당 정책위의장이 청와대로 찾아와 열리는 이번 회동은 박 대통령이 취임 후 처음으로 여야 원내지도부를 한 자리서 마주하는 것이란 점에서 의미가 크다.

특히 이 날은 정성근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를 마지막으로 박근혜정부 2기 내각의 인사청문회 일정이 모두 마무리되는데다 청와대의 국회 세월호 국정조사특별위원회 기관보고가 있는 날이라는 상징적인 의미도 있다.

▲ 여야 대표와 청와대 회동을 가질 박근혜 대통령
이는 박 대통령과 청와대가 인사참사로 경직된 정국을 풀고 국정에도 활력을 넣는 실마리를 찾아야 한다는 점을 감안, 여야 원내지도부 회동을 결심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정계의 한 전문가는 “이번 회동이 지난 3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을 위한 국빈만찬 당시 산적한 법안처리 논의를 위해 조만간 청와대로 초청해 달라는 취지의 양당 원내대표 요청을 박 대통령이 수락해 이뤄지는 것인 만큼 자연스레 한·중 정상회담의 성과를 설명하고 주요 법안 처리를 위한 국회 협조를 당부하는 자리가 될 전망이다.”고 밝혔다.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회동 의제와 관련해 "청와대 입장에서 빨리 입법이 됐으면 하는 법안들이 있는데 법안처리의 협조요청이 당연히 포함될 것 같다"며 "국회 쪽에서는 어떤 내용들을 갖고 하실지 정무수석을 중심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같은 전망에 의해 이 날 박 대통령은 세월호 참사 후속조치로 약속한 국가안전처와 사회부총리 신설 등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 관피아 척결을 위한 '공직자윤리법 개정안', 청렴한 공직문화 정착을 위한 '김영란법(부정청탁금지 및 공무원의 이해충돌방지법안)', 부정하게 번 돈의 국고 귀속을 담은 '유병언법(범죄은닉재산환수강화법안)' 등의 조속한 국회 통과를 당부할 것으로 보인다.

또 박 대통령이 경제 대도약을 하반기 국정운영의 중심에 놓겠다고 밝힌 점을 감안하면 세월호 사고 이후 어려움을 겪고 있는 민생경제를 살리고 경제활성화에 박차를 가하는데 여야가 초당적 협력을 해줄 것도 요청할 것으로 예상돼 주목되는 부분이다.

▲ 10일 청와대 회동을 가질 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와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
한편 박 대통령은 최근 두 차례의 총리 후보자 낙마를 겪으면서 인사청문회 제도개선 요구의 강도를 높여가고 있다는 점에서 청문회 문턱을 낮춰달라는 식의 주문을 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이와 함께 박 대통령은 청와대에 인사수석실을 신설, 유능한 공직후보자를 상시 발굴·관리하는 등 인사검증시스템 전반을 개선해 나가겠는 의지를 밝히고 협조를 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밖에 국회를 존중하는 대통령이 되겠다고 약속했던 만큼 이번 회동을 계기로 여의도 정치권과의 소통의 기회를 늘리겠다는 의지도 전달할 전망에 대해 새정치민주연합이 어떤 방향을 보일지도 주목돼 정치권의 관심이 뜨겁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