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논문 표절과 연구비 부당 수령 의혹에 김명수 후보자 당당히 소신 밝혀

▲ 자신의 견해를 밝히는 김명수 교육부 장관 후보자

[코리아데일리 이상규 기자]

김명수 교육부장관 후보자가 5.16 쿠데타에 대해 발언한 것을 놓고 정치권이 화제다.

9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는 김명수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 청문회를 열어 업무수행 능력과 도덕성을 검증하고 있다.

▲ 야당의 의원의 당혹스런 질문에 두 눈을 감고 있는 김명수 장관 후보자
이 청문회에선 그간 제기된 김 후보자의 각종 논문 표절과 연구비 부당 수령 의혹 등을 둘러싸고 야당 의원들과 김 후보자 간 열띤 공방 속에 열리고 있다.

새정치연합 안민석 의원이 질문한 '박정희 정권이 추진한 국사교과서 국정화 방안에 대한 견해'에는 "이런 조치는 일제강점기, 6·25 전쟁과 분단 등을 겪은 우리 역사의 특수성, 일본의 역사 왜곡문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평가해야 한다"고 답한 것이 주목을 받고 있는 것.

한편 김 후보자는 2001년부터 2012년까지 한국교원대 학술지인 '교육과학연구'에 모두 9편의 논문을 제자의 석박사 논문을 축약해 본인 이름으로 게재한 의혹을 받고 있다.

이 같은 제자 신문 칼럼 대필 논란을 둘러싸고 김 후보자는 우선 "제자들의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과정의 일환이었다"고 해명했다.

▲ 자료를 챙기고 있는 김명수 교육부 장관 후보자
이 자리에서 각종 도덕성 문제가 불거진 김명수 후보자는 모두발언에서 논문 표절을 비롯한 각종 의혹에 대해 당시 학계의 문화나 분위기 등을 고려해 판단해달라고 밝혔다.

김 후보자는 논문 등 신상에 관한 의혹을 지켜보면서 자신을 좀 더 다스리지 못했던 과오에 대해 깊은 성찰의 시간을 가졌다고 말했다.

그러나 본 질의에서는 논문 표절과 연구비 부당 수령 의혹 등이 주요 쟁점으로 떠올랐다.

부교수와 정교수로 승진할 때 제출한 논문이 다른 논문을 표절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새정치연합 유은혜 의원이 교육부 장관과 공직자로서 자격이 있냐고 따지자, 김 후보자는 죄송스럽다면서도 표절이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고 답했다.

▲ 모두 발언하고 있는 김명수 장관 후보자
또 이미 국민의 신망을 잃었기 때문에 지금이라도 물러나는 것이 대통령과 국민의 도리라고 생각하지 않느냐는 새정치연합 박홍근 의원의 질의에 동의할 수 없다고 말하기도 했다.

여당 의원들은 김 후보자가 언론 등에서 제기되는 각종 의혹에 대해 적극적으로 해명하지 않아 논란을 자초한 측면이 있다며 우회적으로 보호막을 치자 김 후보자는 언론에서 몇 마디만 따서 왜곡했기 때문이라는 취지로 말했다.

그러나 새정치민주연합은 김명수 후보자만은 꼭 낙마를 시키겠다고 벼루고 있어 향후 귀추가 주목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