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 2002년 대선 당시 불법 정치자금 전달과 관련한 이른바 ‘차떼기 사건’ 연루 전력,

▲ 이병기 국가정보원장 후보자가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참석해 자리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코리아데일리 이규희 기자]

이병기 국가정보원장 후보자에 대한 7일 국회 인사청문회가 국정원 직원의 청문위원 및 질의자료 촬영 논란 끝에 40여 분간 회의가 중단되는 등 파행을 빚은 끝에 정상화 됐다.

한편 청문회 중단을 가져온 국정원 직원에 대해 여야 확인 결과, 카메라로 촬영한 이 직원은 일시취재증이라는 명찰을 달고 있었다. 논란이 일자 국정원 대변인은 이와 관련해 "국정원장에 대한 인사청문회여서 기록을 남겨둬야 한다"면서 "국회사무처에 정식으로 신청해서 명찰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국정원 대변인의 설명대로 국정원 직원의 일시취재증이 국회 사무처를 통해 발급된 사실이 확인되면서 인사청문회는 속개됐다.

그러나 새정치민주연합 신경민 의원은 "국정원 직원에 대한 임시취재증은 국회 출입기자등록 내규에 의한 것"이라면서 "그동안 관행이었다고는 하지만 최근 국정원의 역사성 때문에 이를 인정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 이병기 국가정보원장 후보자가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선서를 하고 있
그는 "국회 운영위에서 국회 출입기자등록 내규에 따른 관행이라는 이 사안에 대해 검토를 하고, 전문위원과 저희 당이 추천하는 사람들로 조사단을 꾸려 촬영한 사진을 확인하고 보고해줄 것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새누리당 간사인 이철우 의원은 "정식 절차를 밟은 것이라서 하자가 없다"고 말했다.

같은 당 박민식 의원은 "이게 무슨 잘못이 있느냐"면서 "마치 국정원직원들이 까만(검정) 양복을 입고 신성한 인사청문회자리까지 왔다는 것을 과잉 조장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속개된 청문회에서 새정치연합은 이 후보자의 2002년 대선 당시 불법 정치자금 전달과 관련한 이른바 ‘차떼기 사건’ 연루 전력, 과거 아파트 특혜분양 의혹, 아들의 군복무시 군악대 선발 특혜 의혹 외에 주일대사 역할 논란, 경력 누락 의혹 등을 추가로 제기했다.

반면 새누리당은 “그 당시에는 여야 할 것 없이 정치자금 문제가 있었다”며 과거의 관행을 부각하는 한편, 북한 문제 등 안보 이슈에 초점을 맞췄다.

박지원 새정치연합 의원은 일본 정부의 고노(河野)담화 검증 논란과 이 후보자의 주일대사로서의 역할에 대해 의혹을 제기했다. 박 의원은 “국회에 보내온 인사청문요청서 자료를 보면 이 후보자의 주일대사 치적으로 ‘냉각된 한·일관계 안정화에 주력하며 일본 정부가 무라야마(村山) 담화와 고노 담화를 계승한다는 입장을 발표하도록 유도했다’고 돼 있다”며 “이 후보자도 일본 정부를 접촉한 것을 인정하고 있고, 우리는 담화를 계승하도록 한다고 했는데 일본에서는 왜 그런 주장이 나왔느냐”고 물었다.

▲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와 이병기 국정원장 후보자가 7일 국회에서 열린 국가정보원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서 인사하고 있다.(사진=뉴시스)
박 의원은 국민건강보험으로부터 제출받은 ‘보험료 납부현황’ 자료를 바탕으로 이 후보자가 2004년 4월부터 2008년 3월까지 LIG손해보험 계열사인 ㈜그린샵(현 엘샵)에서 근무했다고 밝혔다.

LIG손해보험은 이 후보자의 ‘사돈기업’이다. 이 후보자는 인사청문 자료에 그린샵 근무 경력을 기재하지 않았다. 이에 대해 국정원 측은 “소득 관련 자료는 최근 5년치만 제출하게 돼 있어 넣지 않았던 것”이라고 해명했다.

야당 의원들은 ‘차떼기 의혹’과 관련, “이 후보자는 실질적으로 정치에 개입한 경력의 소유자”라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여당 의원들은 “그 당시에는 여야 할 것 없이 정치자금 문제가 있었다”고 차단막을쳐 논쟁이 가열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