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문회 여야 대립각 높아 충돌 불가피 정국 얼어붙을 전망

▲ 인사 청문회를 놓고 이번주 국회의 여야 대립이 심각할 것으로 보이다.

[코리아데일리 이상규 기자]

이번 주 박근혜 정부 2기 내각 후보자 8명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열리며 본격적인 청문회 정국에 돌입하면서 눈길을 끈다.

인사청문회를 통해 여야가 정면 충돌하면서 가뜩이나 얼어붙은 대립 관계가 더욱 얼어붙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국회는 오는 7일 이병기 국가정보원장 후보자와 최양희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을 시작으로, 8일에는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정종섭 안전행정부 장관,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 김희정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의 청문회를 순차적으로 진행한다.

이어 9일에는 김명수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10일에는 정성근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까지 총 4일동안 8명의 내각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를 진행한다.

그러나 세월호 국정조사를 놓고 기싸움을 벌이고 있는 여야는 인사청문회 마다 충돌이 불가피해 검증과정이 순탄치 않을 전망이다.

이병기 국가정보원장 후보자의 경우 지난 2002년 대선 기간 중 한나라당(새누리당의 전신)의 이른바 '차떼기 스캔들'에 연루된 것을 놓고 야당의 공세가 예상된다.

▲ 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원내 대표와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 대표
야당 의원들은 "이병기 후보 같은 인물이 국가정보원의 수장이 되면 국정원의 정치적 중립과 개혁은 기대할 수 없고, 오히려 선거 때마다 부정선거를 걱정해야 할지 모른다"며 공세를 예고하고 있는 중이다.

같은 날 인사청문회가 예정된 최양희 후보자도 시세차익을 얻기 위해 투기지역 지정 직전 땅을 구입한 것 아니냐는 이른바 '급조 고추밭' 의혹을 비롯해 사외이사 수당 세금탈루, 다운계약서 작성, 부인 위장전입 등 각종 의혹을 받고 있다.

9일 열리는 김명수 교육부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도 논란이 예상된다. 김 후보자의 경우 제자 논문표절과 연구비 가로채기, 칼럼 대필 의혹 등이 제기된 상태다.

이에 대해 2기 내각 후보자들의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새누리당은 철저한 검증을 하겠다는 입장이다. 그러면서도 야당의 신상털기식 청문회에 반대 입장을 나타내며 후보자들의 순탄한 통과를 물심양심으로 지원, 제2의 안대희·문창극 사태를 막겠다는 입장이다.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김명수 교육부 장관 후보자는 반드시 낙마시켜야 한다는 목표 아래 2기 내각 후보자 전원에 대한 공세의 고삐를 조인다는 입장이어서 여야간의 첨예한 대립이 예상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