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LH, 최대 1천가구…85㎡ 초과 아파트도 매입

 

[코리아데일리 심민재 기자]

국토교통부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하우스푸어로부터 주택을 사들여 임대주택으로 운용한다.

국토교통부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희망임대주택리츠'의 3차 사업을 벌이기로 하고 다음 달 15일부터 8월 1일까지 주택 매입 신청을 받는다고 30일 밝혔다.

희망임대주택리츠는 주택담보대출 원리금을 갚느라 고통받고 있는 하우스푸어들을 도우면서 임대주택을 확보해 운용하는 사업이다.

3차 사업에서는 지난해 1·2차 사업 후 주택가격과 거래가 회복되고 있는 점을 참작, 매입 대상을 전용면적 85㎡ 초과 아파트로까지 확대했다. 또 자금 여건에 따라 최대 1천가구까지 매입할 계획이다.

매입 대상 주택은 수도권과 5대 광역시, 인구 10만명 이상 지방의 시·군 지역에 소재한 공시가격 9억원 이하인 아파트(150가구 이상 단지)다.

매입 대상 주택을 공고일 이전부터 소유한 1가구 1주택자 또는 일시적 2주택자만 신청할 수 있다.

담보인정비율(LTV)이 높거나 다중 채무를 진 사람도 집값이 대출금보다 높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매입 가격은 LH가 실시한 감정평가액의 95%(85㎡ 초과주택은 감정가격의 90%)와 주택 소유자가 제시한 매도 희망가격 중 낮은 가격으로 결정된다.

주택 소유자는 집을 판 뒤 주변 시세로 다시 임차해 살 수 있고, 5년 후 임대 기간이 끝나면 감정가격으로 다시 매입할 수 있는 우선권도 주어진다.

상세한 내용은 LH 홈페이지(www.lh.or.kr)나 LH 콜센터(☎ 1600-1004), 희망임대리츠 상담센터(☎ 031-738-4250∼9)로 문의하면 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