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뉴시스

[코리아데일리 강지현 기자]

1999년 유치원생들의 목숨을 앗아갔던 씨랜드 청소년 수련의 집 참사 사건이 15주년을 맞아 추모식이 진행됐다.

한국어린이안전재단은 30일 서울 송파구 마천동 어린이안전교육관에서 '씨랜드 화재 희생 어린이 15주기 추모식'을 가졌다.

1999년 6월 30일 새벽 경기도 화성군의 씨랜드 청소년 수련의 집에서 난 불은 유치원생 19명과 인솔교사 등 23명의 목숨을 앗아갔다.

국민의례와 세월호 희생자에 대한 묵념으로 시작된 추모식에는 새정치민주연합 안철수 공동대표와 채인석 화성시장, 유가족 등 50여명이 참석했다.

고석 한국어린이안전재단 상임대표는 "우리 사회 모두가 아이들을 죽음으로 내 몬 장본인"이라면서 "이런 일이 두 번 다시 일어나선 안 된다지만 현실은 세월호 참사와 고양종합터미널 화재 등 참담한 인재로 아이들이 죽어가고 있다"고 비판했다.

안 대표는 "사랑하는 아이들을 가슴에 묻고 그리움과 고통의 시간을 견뎌온 유가족께 무슨 위로의 말을 드릴 수 있겠느냐"면서 "씨랜드 참사 이후에도 대한민국은 안전사고가 너무 자주 일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안전 불감증은 비용절감과 수익창출에만 몰두해 사람 생명을 소중하게 생각하지 않았기 때문이고, 성장과 물질만능에 빠져 경제에만 집중하다 더 중요한 인간의 생명과 국민안전을 무시했기 때문"이라며 "이제는 이런 참사의 반복을 멈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서울시는 씨랜드 참사를 계기로 송파구 마천동에 어린이안전교육관을 건립했으며, 유족들은 보상비를 모아 2000년 한국어린이안전재단을 설립한 이래 어린이안전사고예방활동을 벌여 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