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강 이상설이 나도는 프란치스코 교황

[코리아데일리 유윤옥 기자]

프란치스코 교황이 8월 방한을 앞두고 현지 행사 참석을 취소해 ‘건강이상설’이 또 대두되면서 적신호가 켜졌다.

오는 8월 14일부터 4박5일 일정으로 한국을 방문할 예정인 프란치스코 교황이 27일(현지시간) ‘가벼운 질환’을 이유로 로마의 한 병원 방문 행사를 취소하는 등 방한에 차질이 올지도 무른다는 우려 때문이다.

이에 앞서 교황이 최근 아침 미사를 중단하고 예정된 행사에 불참하면서 건강에 문제가 있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는 상황에서 또 급작스럽게 일정이 취소되면서 건강 상태가 이상이 화두가 되고 있는 것.

프란치스코 교황은 이날 오후 로마의 게멜리 병원에서 열릴 미사에 참석할 예정이었으나 교황청은 병원 도착 예정 시간이 1시간 가까이 지난 후에야 성명을 내고 행사 취소 사실을 알렸다.

교황청은 “갑작스러운 ‘가벼운 질환’(indisposition)으로 교황은 이날 오후 게멜리 병원을 방문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고 현지 외신들은 전했다.

한 행사장에 참석한 프란치스코 교황
이에 대해 페데리코 롬바르디 교황청 대변인은 그동안 프란치스코 교황이 빡빡한 일정을 소화해온 사실을 언급하며 “그렇게 많은 일을 하는데, 때때로 휴식을 취할 필요성이 분명히 있다”고 말했다.

한편 프란치스코 교황이 건강상의 이유로 예정된 행사를 취소한 것은 이달 들어 세 번째다. 이달 초 신자와의 만남을 이틀간 취소했으며 지난 19일에는 역대 교황들이 전통적으로 해오던 로마거리 행진에도 불참했다.

그러나 교황청이 지난 18일 교황이 아침 미사와 주중 미사를 당분간 중단하겠다고 밝히면서 와병설이 흘러나왔으나 교황청은 이를 일축했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청년 시절 폐질환을 앓아 폐 일부를 제거했으며 허리가 좋지 않아 똑바로 걷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첫 남미 대륙 출신 교황인 프란치스코 교황은 지난해 3월 취임 이후 매일 오전 5시에 일어나 다양한 일정을 소화하며 강행군을 해왔다.

8월 14일 한국을 찾을 교황은 18일까지 시복식 미사 집전 등 다양한 일정을 소화할 예정이지만 현재의 건강이라면 참석 못할 수도 있다는 말이 나돌아 주목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