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명수·이병기·정종섭 집중 성토 청문회 집중 검증 대상자 정계 시선 집중

▲ 김희정 이기권 장관 후보자

박근혜 정부 ‘2기 내각’ 부총리, 장관 후보자 8명에 대해 26일부터 여야 의원들이 본격적인 후보자 검증에 들어가면서 벌써부터 낙마 후보가 여의도 정치권을 달구고 있다.

후보자로 내정된 직후부터 나돈 의혹과 함께 추가 의혹들도 잇따라 제기돼 정치권에서는 청문회 후 낙마 후보자의 구체적이 이름까지 나돌고 있는 것.

여의도 정치권에서 나도는 의혹을 종합해 보면 야권의 집중 타깃인 김명수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의 경우 논문 2편에 대한 표절 의혹이 지난 25일 추가로 나왔다.

김 후보자가 교원대 부교수 승진 직전인 1997년 6월 제출한 논문 2편이 표절한 것이라는 의혹이 그 것.

또 김 후보자가 미국 미네소타대학 박사학위 논문을 표절해 연구 실적으로 제출한 ‘자기 표절’이고, 나머지 한 편도 다른 연구자의 논문 일부를 그대로 옮긴 것이라는 주장이 야권인 새정치민주연합에서 나왔다.

또 김 후보자는 최근까지 온라인 학습업체인 ‘아이넷스쿨’의 코스닥 주식 3만주(평가액 3975만원)를 보유했다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된 지난 13일 갑자기 해당 주식을 모두 팔아 도덕성 논란이 불거졌다. 2013년도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중 소득공제 명세서에 신용카드나 현금영수증액이 ‘0’원으로 신고된 것도 의혹으로 떠올라 청문회의 집중 표적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 낙마설이 나도는 이병기 국가정보원장 후보자 역시 야권의 집중 공략 대상이다. 이 후보자는 2002년 대선 당시 이회창 후보의 정치특보로 일하면서 이인제 의원 측에 5억원을 전달한 혐의로 기소돼 벌금 1000만원을 납부했다.

이에 대해 정의당의 한 의원은 “당시 벌금 최고형을 받은 이 후보자는 국정원 개혁의 적임자로 보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이 후보자는 또 사돈이 경영하는 대기업의 고문으로 재직하며 고액의 연봉을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돼 또 다른 논란을 예고했다.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는 2009년 이명박 정부에서 지식경제부 장관으로 내정된 뒤 ‘공천 대가 정치 후원금’ 논란으로 곤욕을 치른 뒤 “일절 후원금을 받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나 장관을 그만두고 국회의원으로 돌아와 기획재정위에서 활동하면서 금융권과 피감기관으로부터 고액의 후원금을 받아 거짓말 논란이 일고 있는 실정이다.

▲ 청문회가 열릴 장소인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정종섭 안전행정부 장관 후보자는 과거 부동산 투기 목적으로 위장 전입을 했다는 의혹이 25일 제기됐다.

국회에 제출된 정 후보자의 인사청문요청서와 폐쇄등기부등본에 따르면 정 후보자는 1991년 6월 1일 서울 마포구 망원동 410-22 소재 신축 빌라인 D빌라 3층에 홀로 전입한 뒤 5개월여 지난 그해 11월 관악구 신림동의 한 아파트로 다시 전입한 것.

새정치민주연합의 한 의원은 “당시 정 후보자는 1991년 5월 말까지 부인 및 자녀들과 함께 서울 구로구 구로동의 한 아파트에 거주하다가 그해 6월 1일 혼자 망원동으로 전입했다. 가족들은 그해 10월 6일 신림동 소재 한 아파트로 전입했고 정 후보자도 한 달여 뒤 같은 아파트로 전입했다.”면서 “정 후보자는 그해 5월 20일 신축된 이 빌라를 매입했고, 이듬해인 1992년 11월 3일 매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헌법재판소 헌법연구관으로 재직하던 정 후보자가 전입할 특별한 사유가 없었던 데다 단기간에 매입과 매각을 한 정황으로 볼 때 시세 차익을 노리고 위장 전입한 것”고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안행부 관계자는 이날 보도 해명 자료를 통해 “당시 거절할 수 없는 친구의 부탁으로 명의를 빌려 줬던 것이며 신중하지 못했던 점은 불찰”이라고 해명했지만 야권에서는 이 점이 청문회의 핵심 쟁점으로 할 가능성을 나타냈다.

또 최양희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후보자가 서울대 컴퓨터공학부 교수 신분으로 2006년부터 2012년까지 포스코ICT 사외이사로 재직하면서 이 업체 지원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는 최 후보자 부부의 자산이 2012년부터 올해 5월까지 2년 5개월 만에 약 17억원 증가했다며 집중 검증을 예고했다.

이와 함께 정성근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는 상습 음주운전 논란에 휘말렸다. 정 후보자는 1996년 10월 음주운전 단속 중인 경찰과 실랑이를 벌인 영상이 공개된 데 이어 2005년 혈중알코올농도 0.092% 상태로 운전하다 단속 중인 경찰에 적발돼 100만원의 벌금형을 받아 구설수에 올랐다.

한편 야권에 따르면 이 같은 의혹이 있는 후보들은 청문회를 통해 비 도덕성을 집중 제기해 낙마시킨다는 계획하에 철저한 검증을 예고하고 있으며 나머지 후보들은 아직까지는 별 다른 문제가 없는 것으로 진단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