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탄조끼입은 브라질 미녀 경찰(사진= 뉴시스)

[코리아데일리 지영은 기자]

네티즌들에게 실시간 검색어 1위로 방탄조끼가 화제다.

이는 25일 김관진 국가안보실장 겸 국방부장관이 동부전선 총기 난사 사고와 관련해 GOP 장병에게 방탄조끼를 지급하겠다고 밝히면서 주목을 받고 있다.

김관진 국방부장관은 25일 국회 국방위원회의 현안보고에서 야당 의원들의 방탄조끼와 관련된 질의에 대한 답에서 "현재 지원용으로 치장된 방탄조끼를 풀어 GOP 경계 부대에 배분하겠다"고 답했다.

이번 총기 난사 사고의 해당 GOP 경계 부대 장병들에게는 실탄이 지급되지만, 방탄조끼는 지급되지 않아 희생이 더욱 컸다.

세계 최초로 실전 배치된 방탄 조끼는 우리나라에서 발명됐다.

방탄조끼는 그야말로 갑옷의 현대판이다. 막는 대상이 적의 화살이나 창검 대신에 적군 소총의 탄환이나 폭탄의 파편으로 바뀌었을 뿐이다. 물론 쇠나 구리로 만든 미늘 대신에 방탄재질의 섬유나 플라스틱, 또는 세라믹 등이 사용되고 있다.

여기서 한 가지 놀라운 사실은 세계 최초의 실전 방탄은 바로 면제배갑이다. 조선말기 병인양요에서 서양 총기의 위력에 경악한 흥선대원군은 총탄을 방어할 수 있는 갑옷의 개발을 명하게 된다.

▲ 세계 최초 방탄조끼 조선 말기 흥선대원군의 명으로 개발된 면제배갑
개발과정에서 면갑(면 재질의 갑옷)과 철갑(철 재질의 갑옷) 등 다양한 실험이 행해졌는데, 특히 면갑에서 면포 12겹까지는총알이 뚫지 못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렇게 만들어진 면제배갑은 조선군에게 보급되기 시작하여 신미양요 때는 실전에 적용되었는데, 이것은 세계 최초로 방탄조끼가 실전에서 사용된 전투이기도 했다. 비록 면제배갑은 전투력에 도움은 안 되었던 것으로 평가되나, 신무기를 개발하려는 노력과 의지 측면에서는 의미가 크다.

1차대전과 2차대전을 거치면서 여러 가지 방탄조끼들이 개발되었지만 이들은 강철이나 면 소재에 바탕한 것으로 엄청난 무게와 약한 방호력으로 널리 보급되지 못했다. 한국전쟁에서 미군은 강화 플라스틱과 알루미늄 조각을 나일론 소재와 결합한 M1951 조끼를 선보이기도 했는데, 이것 역시 총알을 직접 막는 방탄조끼라기보다는 도비탄(목표물에 맞고 튕긴 탄환)이나 폭탄의 파편을 막는 수준에 불과했다.

그러나 1970년대부터 매우 질기고 탄성이 뛰어난 첨단섬유 소재들이 개발되면서 방탄조끼는 혁명적으로 변화하기 시작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케블라(Kevlar)’와 ‘다이니마(Dyneema)’이다. 1972년 듀폰이 선보인 케블라는 아라미드 섬유의 일종으로 강도와 탄성률이 높은 것이 특징이다. 특히 케블라는 강철과 같은 굵기의 섬유로 만들었을 때 강철보다 5배나 강도가 높아 방탄소재로는 적격이었다.

한편 다이니마는 1979년 네덜란드의 DSM사가 개발한 폴리에틸렌 계열의 섬유로 세상에서 가장 강하면서도 가벼운 섬유로 인정받고 있는데, 1990년대가 되어서야 양산이 가능하게 되었다. 현재까지 아라미드 섬유 계열의 방탄소재로는 케블라(듀폰), 트와론(테이진), 헤라크론(코오롱) 등이, 초고분자량 폴리에틸렌 섬유계열로는 다이니마(DSM/토요보), 스펙트라(하니웰) 등이 사용되고 있다.

이렇게 신소재의 채용으로 더욱 가벼워진 방탄조끼는 1970년대 말이 되어서는 널리 사용되기 시작했다. 미국에서는 경찰관들에게 방탄조끼의 수요가 늘어나면서, 다양한 모델들이 출시되게 되었다. 특히 세컨드챈스라는 방탄 조끼 회사는 사장이 직접 방탄 조끼를 입고 자기 가슴에 총을 쏘는 시연을 벌이면서 많은 인기를 끌기도 했다. 그러나 워낙 잡다한 회사들과 제품이 난립하자 미국 법무부에서는 방탄 조끼에 대한 기준을 설정하게 된다.

▲ 미군의 신형 방탄조끼(IOTV). 7.62mm 소총탄을 막을 수 있는 하드플레이트가 전후방에 장착된다. (좌)화제의 방탄 조끼, 드래곤 스킨의 X레이 사진.
방탄 조끼에 기준이 필요한 이유는 당연하다. 권총탄을 막을 수 있는 방탄 조끼가 소총탄도 막을 수 있는지 보장이 없고, 한 발을 막을 수 있는 조끼도 여러 발을 맞으면 어떻게 될 지 알 수 없기 때문이다. 그리고 제조 직후에는 성능이 좋으나 시간이 지나면 소재가 변하면서 방어력이 떨어지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생명에 직결되는 물건이니 만큼 기준이 필요한 것이다.

한편 방탄조끼는 단순히 그 방탄 소재 뿐만 아니라 외피에서도 커다란 발전이 일어났다. 방탄조끼는 요즘 탄창이나 수통 등 다양한 군장을 수납할 수 있도록 만들어지고 있다.

그러나 문제는 착용자가 물속에 빠지거나 전복된 차량 내부에 갇혔을 때 방탄조끼를 벗기 어렵다는 점이었다. 이런 사실에 주목하여 최근에는 줄만 한번 당기면 방탄조끼가 조각조각 분해(?)되어 저절로 벗겨지는 제품들이 등장하고 있다. 한때 이런 제품은 특수부대만을 위한 고가의 제품으로 생산되다가, IOTV(Improved Outer Tactical Vest) 같은 제품은 이제 미 육군 전체에 지급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