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총리의 빈자리, 언제 채워지나 차기총리 정치인 후보군 급부상속에 깊어지는 고심

▲ 차기 총리로 유력하게 거론된고 있는 심대평, 김종인. 이완구,강창희,김영란,조무제 (좌측부터.존칭생략)

[코리아데일리 이상규 기자]

안대희·문창극 총리 후보자의 잇단 낙마로 박근혜 대통령의 새 총리 후보찾기는 다시 원점회귀하면서 차기 총리에 시선이 모아진다.

그러나 국회 인사청문회 전에 두 후보자가 낙마했듯이 총리 후보자에 대한 '여론검증'의 잣대가 현격히 높아져 청와대로서도 도덕성과 자질을 두루 갖춘 적임자를 찾아내기가 버거울 지경이어서 주목되는 것.

청와대 한 관계자는 “그동안 언론의 하마평에 오른 인물들은 대부분 인사팀의 검증을 거쳤음에도 크고 작은 하자들이 사후에 발견됐으며, 지금과 같은 눈높이라면 대부분 인사청문회 통과가 쉽지 않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정계 일각에서는 현재 일정한 사회적 지위를 누리고 있는 이른바 '지도급' 인사들 가운데 상식과 잣대로 판단하면 '무결점' 인사를 찾아낼 수 없다는 주장도 설득력을 얻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청와대는 후보자 선택의 제1기준을 결국 인사청문회 통과 가능성으로밖에 둘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그 관점에서 나오는 후보군이 여의도 정치권 인사들이다.

선출직인 국회의원은 선거를 거치며 자연스럽게 검증의 기회를 가진데다 여야 정치권도 동료 의식에 의해 청문회를 비롯한 인사 검증에 비교적 관대(?)하다는 점 때문이다.

그리고 국회의원의 경우 민심에 민감하고 국정에도 밝은 경우가 많아 장범도 갖고 있으며 박 대통령의 국정철학을 뒷받침할 수 있는 친박계 의원들의 검증도 상대적으로 무뎌지는 이점도 있다.

문 총리 후보자의 낙마로 여의도에서 새롭게 거론되는 인물들 중의 한명이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와 강창희 전 국회의장이다.  두 사람다 충청 출신이고 특히 이완구 의원의 경우  3선 의원인 그가 충남지사를 거치는 등 행정경험이 풍부하고 리더십도 여당 내부에서는 비교적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취임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집권여당의 현직 원내대표를 총리로 차출하는게 적절하냐는 지적도 만만치 않아 이점이 결점요인이다.

▲ 안대희·문창극 총리 후보자의 잇단 낙마로 박근혜 대통령의 새 총리 후보찾기는 다시 원점회귀했다. (사진은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빈자리로 남아 있는 박근혜 대통령 옆 국무총리 자리)
이런 점에서 볼때 얼마전 국회의장 자리를 그만 둔 강창희 의원이 차기 총리 후보로 급 부상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박 대통령과 오랫동안 정치를 함께해 어느 누구보다 소통이 잘 되고 또 충청권에 지역구를 두고 있어 박 대통령이 차기 총리 후보군으로 꼽는 모든 자격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한때 0순위로 뽑혔던 충청권의 맹주 심대평 지방자치발전위원회 위원장과 '경제민주화 아이콘'으로 불리는 김종인 전 새누리당 국민행복추진위원장 등이 다시 거명되어 눈길을 끈다.

이밖에 청문회 통과 가능성이라는 면에서 비록 법조인 중용에 대한 논총이 있지만 일명 '김영란법'을 성안한 김영란 전 국민권익위원장과 '딸깍발이' 판사로 알려진 조무제 전 대법관 등도 유력한 후보군이다.

또 다른 시각은 정계일각에서 나도는 정홍원 총리의 유임설이다. '책임총리'로서의 역할은 다소 부족했지만 대과없이 원만하게 내각을 끌어온 정 총리를 그대로 둬 총리 지명을 둘러싼 두 달간의 사태를 일단락짓자는 것이 그 이유다.

이에 대해 정계의 한 관계자는 “일단 문창극 총리 후보자의 자신 사퇴로 고비를 넘긴 박대통령이 차기 총리 후보군 선정에 고심을 하고 있지만 바로 내정하기에는 부담이 뒤 따라 당분간 검증 절차를 거쳐 늦어도 이번 주를 넘기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