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참모진도 말 아껴 결국 박 대통령이 선택할 카드는?

▲ 깊은 고민에 빠진 박근혜 대통령과 자진 사퇴를 거부한 문창극 국무총리 내정자

[코리아데일리 이상규 기자]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의 거취가 어떻게 결정될지 주목되는 가운데 여권과 청와대에서는 일단 조속히 사태가 해결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문 후보자 사태 이후 박근혜 대통령의 지지율이 큰 폭으로 하락하고 7.30 재보궐선거의 위기감이 돌출되는 상황에서 사태의 조속한 수습이 이뤄질 수 있을지 정치권의 관심이 청와대로 쏠리고 있는 것.

이에 대해 정계의 한 전문가는 “'민족 비하 발언' 논란으로 민심이 악화되면서 문 후보자의 낙마는 이제 기정사실화되는 분위기이며 여권 당권주자인 서청원·김무성·이인제 의원 등도 문 후보자의 자진 사퇴를 압박하는 등 국회 인사청문회를 강행해도 인준 표결을 통과할 가능성이 거의 없다.”고 말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중앙아시아 순방을 마치고 지난 주 21일 귀국하면서 정치권에서는 문 후보자가 주말 경 자진 사퇴할 것이라는 예측이 나왔으나 청와대와 문 후보자 모두 특별한 입장을 보이지 않아 일각에서는 소강국면에 접어든 것이 아니냐는 말까지 나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전망은 문 후보자가 23일 서울 창성동 정부서울청사 별관에 출근하면서 "조용히 내 일을 하면서 기다리겠다"고 자진 사퇴 의사가 없음을 분명히 하면서 사태가 장기화될 수도 있어 보이는 것.

이에 대해 새누리당의 한 당직자는 “이제 남은 방법은 ▲청와대와 여권이 문창극 후보자를 설득해 자진 사퇴를 하게 하는 방법 ▲박근혜 대통령이 지명을 철회하는 방법 ▲인사청문회를 통해 명예 회복의 기회를 준 다음 자진 사퇴하는 안 등 대략 3가지로 압축된다.”고 말했다.

▲ 청와대 정문을 닫고 있는 결비병들
이 중 지명 철회는 박근혜 대통령의 리더십에 큰 상처를 준다는 점에서 선택하기 어렵다. 문 후보자의 명예 회복 의지가 강하다는 점에서 인사청문회 후 자진 사퇴도 가능하지만, 새로운 의혹이 터져나올 수 있어 청와대의 상처가 더욱 깊어질 수 있다.

한편 박근혜 대통령은 휴일인 22일 특별한 공개일정 없이 관저에 머물면서 순방기간 동안 미뤄 뒀던 보고를 받았다.

그러나 총리 임명동의안에 대해 순방 이후 귀국해서 재가를 검토할 예정이라고 했던 발표와 달리 문창극 총리 후보자와 관련해 박 대통령의 특별한 언급이나 조치는 없었고 청와대도 이날 오후 김기춘 비서실장 주재로 수석비서관회의(실수비)를 열었지만 언론에 알릴만한 내용은 없었다고 청와대 관계자가 전했다.

한 시간 가량 진행된 이날 회의에서는 각종 현안에 대한 보고와 토론이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강원도 고성에서 일어난 무장 탈영병 관련 문제도 논의됐다.

그러나 문 내정자에 대해서는 이렇다할 논의가 없었을 뿐만 아니라 김기춘 실장도 이 부분에 대해 말을 아낀 것으로 전해진다.

임면권자인 박 대통령이 문 내정자에 대해 이렇다 저렇다 입장을 밝히지 않은 상황에서 김 실장 이하 청와대 수석들이 왈가왈부할 입장은 아니다는 게 청와대측의 반응이다.

박 대통령은 다만 문 내정자와 관련한 여론 동향에 대해서는 많이 신경을 쓰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박대통령의 결심이 임박한 것으로 알려져 주목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