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국정공백 길어진데다 거취 어정쩡 땐 여론 악화 깊어지는 박대통령 고심

국내 정치사상 최초로 지명철회된 전효숙 헌법재판소장 내정자와 문창극 총리 내정자


20일 정계는 노무현 정부 때인 지난 2006년 전효숙 당시 헌법재판소장 후보자를 지명 철회한 것처럼 이번 문창극 총리 내정자도 박 대통령이 직접 지명 철회할 할 가능성이 높아 그 파장이 주목된다.

이는 문창극 국무총리 지명자가 청와대 및 여당을 포함한 전방위적인 사퇴 압박에 ‘적극 해명’으로 맞섬에 따라 임명권자인 박근혜 대통령이 불가피하게 지명철회 수순을 밟을 것이라는 내용이 청와대를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기 때문이다.

▲ 문이 닫히는 청와대 정문 (특정기사와 관련이 없음)
이에 대해 정계의 한 전문가는 “20일로 정홍원 총리가 사의를 표명(4월 27일)한 지 55일째를 맞는 등 국정 공백이 더 방치할 수 없을 만큼 장기화되고 있는 만큼 여권에서는 박 대통령이 토요일인 21일 늦은 오후 중앙아시아 순방에서 돌아온 뒤 다음주 초에는 지명철회를 단행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고 밝혀 주목된다.

새누리당의 고위 한 관계자도 문 지명자의 거취와 관련해 “대통령의 지명철회 말고는 다른 방법이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여권 핵심부에서는 “문 지명자의 ‘사퇴 불가’ 입장이 달라지지 않는다면 더 이상 시간을 끌 이유가 없다”는 주장이 주목을 끈다.

그 이유는 이미 국정 공백이 길어진 데다 문 지명자의 거취가 어정쩡한 상태가 지속되면 여론만 더 악화될 것이라는 얘기다.

이런 상황을 반영하듯 청와대 관계자들은 문 지명자의 거취와 관련한 언급을 극도로 자제하면서도 그를 둘러 싼 언론 보도에 촉각을 곤두세우면서 여론 추이를 살피는 모습이 관측된다.

이에 앞서 박 대통령은 21일 오후 우즈베키스탄·카자흐스탄·투르크메니스탄 등 중앙아시아 3국 순방을 마치고 귀국한 뒤 문 지명자 인사청문요청서 재가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조윤선 정무 수석 등으로 부터 지속적으로 관련 보고는 받아 온 것으로 전해졌다.

한 편 정계의 또 다른 전문가는 “박 대통령이 어쩔 수 없이 문 지명자에 대한 지명을 철회하는 수순으로 내몰리는 양상으로 나타나지만 헌정사상 대통령이 총리 지명을 철회한 사례가 단 한 차례도 없었다는 점은 박 대통령에게 상당한 정치적 부담이 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