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권 수뇌부와 여론 악화 조윤선 수석 박 대통령에 직언 보고 동의안 연기 배경

▲ 문창극 총리 내정자와 박근혜 대통령 조윤석 청와대 정무 수석(좌측 부터)

[코리아데일리 이상규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문창극 국무총리 지명자의 임명동의안 국회 제출을 위한 결재를 3번이나 연기하면서 급기야 21일 귀국 이후로 늦춘 배경 뒤에는 문창극 국무총리 내정자의 낙마ㄹ르 염두에 두고 있는 징후가 포착 주목을 rMSEK.

19일 새누리당의 한 관계자에 따르면 “박 대통령은 이미 지난 주말부터 여론이 급속도로 악화된 점을 의식해 문 지명자 낙마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있었던 것”을 조심스럽게 밝히면서 “그러던 차에 지난 17일 이후 새누리당 당권 주자들이 문 지명자의 자진사퇴를 압박하고 나서면서 당내 여론이 '옹호'에서 '비판' 쪽으로 급속히 쏠렸고, 여기에 야당인 새정치민주연합 출신의 이석현 국회부의장이 조윤선 정무수석을 통해 임명동의안의 귀국 후 처리 방안을 진언하면서 결단했다”고 말했다.

또 새누리당의 한 핵심 당직자는 19일 코리아데일리와 통화에서 "현재 박대통령의 반응은 국민과 언론들이 보는 대로 보면 된다"고 밝혔다.

즉 이 당직자의 말을 종합하면 박 대통령 역시 국민들의 비판 여론을 감안해 임명동의안을 국회에 보내지 않음으로써 사실상 문 지명자의 자진사퇴를 유도하고 있다는 뜻으로 예측되어 주목되는 부분이다.

▲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창성동 별관 앞에서 열린 친일망언 문창극 국무총리 지명 철회 촉구 시민사회단체 기자회견에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김복동 할머니 등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한편 청와대의 한 관계자도 "문 지명자 건에 대해선 청와대 내부 기류도 언론의 시각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정계의 한 전문가는 “이미 당·청 간에는 문 지명자의 낙마에 대비해 문 지명자와 함께 총리 후보로 거론됐던 인물들을 다시 거명하기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면서 “박 대통령의 임명동의안 결재가 미뤄진 배경엔 또 이완구 원내대표와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 등 당·청 수뇌 간 막후 대화도 한몫했다는 해석이 나온다.”고 밝혀 문창극 총리 내정자의 낙마가 유력한 것으로 내다 봤다.

한편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 대표와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 두 사람은 문 지명자 건을 놓고 수시로 전화통화를 했으며 당내에 반발 기류가 적지 않다는 점도 교감한 것으로 정계에 알려졌다.

또한 조윤선 수석도 새누리당 지도부는 물론, 새정치연합 의원인 이석현 국회부의장 등과 접촉해 대통령이 귀국할 때까지 임명동의안 결재를 보류하자는 내용을 골자로 박 대통령에게 직접 건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